검색어 입력폼

데카르트 성찰 해석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제 1 성찰 :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Doubt)
1) 데카르트의 프로젝트3)
2) 두 종류의 믿음 (Two kinds of belief)
3) 제 1 성찰의 결론

2. 제 2 성찰 : 자아 (Cogito ergo sum)4)
1) 데카르트의 프로젝트
2) 존재론적 질문 (What am I?)
3) 왁스 실험 (Wax experiment)

3. 제 3 성찰 : 신의 문제 (신 존재 증명)
1) Decartes wonders
2) 데카르트가 신의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3) 신의 관념 (The idea of God)

4. 제 4 성찰 : 오류(error) : 진리(truth)의 문제
1) : 신은 있는데(선한데), 왜 우리는 오류(error)를 범하는가?
2) The source of error

5. 제 5 성찰 : 신 존재의 또 다른 증명과 물질적인 것들의 본질
1) 데카르트의 긴급한 문제 :
2) 삼각형의 본질
3) 신의 관념 (The idea of God) : 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

6. 제 6 성찰 : 물리적 세계의 존재 증명(물리적 세계의 존재와 심신 구별)
1) 물리적 세계는 존재하는가?
2) 감각적 대상들에 대한 데카르트의 태도
3) 감각의 혼란스러운 양태(속성) (몸과 마음의 관계, 선원의 비유)
4) 몸과 마음의 차이
5) 결론

본문내용

데카르트(Descartes)

-인식론적 물음의 세 가지 영역 중, 지식의 기원 문제는 일상적(비철학적)으로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전해준 것이라고 답할 수 있다. 그러나 철학적으로는, 지식이 감각(sense, impression)으로부터 온 것인지, 아니면 이성(reason, understanding)으로부터 온 것인지가 문제가 된다.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로 유명한다. 이는 지식을 찾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데카르트의 주저 중의 하나인 <성찰>의 본명은
(in which the existence of God and the distinction between the soul and the body are demonstrated) 즉, 그의 제1철학인 형이상학을 위한 책이다. 데카르트는 이를 통해 형이상학의 확고한 기반인 자아의 존재를 확보하여 근대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1)
-데카르트 <성찰>의 구성2)
제 1 성찰 :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Meditation I: Concerning those things that can be called into doubt), 의심의 방법을 통해 명석판명한 것을 찾는다.
제 2 성찰 : 자아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Meditation II: I (Cogito ergo sum)) 인간 정신의 본성(의심할 수 없는 것들), 성찰하는 나로서의 존재.
제 3 성찰 : 신 존재 증명 (Meditation III: Proof for God’s existence_
제 4 성찰 : 참과 거짓(의 의미)에 관하여 (Meditation IV: Concerning the true and the false)
제 5 성찰 : 신 존재의 또 다른 증명과 물질적인 것들의 본질(Meditation V: Another proof for God’s existence)
(물질의 본성과 신의 존재 문제)
제 6 성찰 : 물질적인 것들의 존재 (Meditation VI: Existence of material things)
(정신과 물체의 관계)

<중 략>

데카르트 제 3 성찰에서 신 존재의 인과론적 증명 요약. (3-0-b 참조) 신에 대한 관념(idea)이 허구인가(만들어진 것인가) 실재인가를 알아본다.
①신의 관념과 나의 관념을 비교해볼 때, 신의 관념은 무한하며, 전지전능하고 자립적이어서, 나(유한한 실체)의 관념보다 표상(representative) 측면에서 더 큰 실재성을 갖는다.
②그런데 인과론적 측면에서 원인은 결과 보다 더 큰 실재성을 갖는다.
③만약, 내가 신의 관념을 만들었다면 나의 관념은 신의 관념보다 객관적 실재성이 즉, 표상적 크기가 커야하는데 이는 모순이다. 그러므로 신의 관념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다.
④객관적 실재성의 원인은 형상적 실재성이다. 그러므로 신은 신의 관념의 원인이다.
⑤위의 ②에 의하여, 신은 형상적으로 실재한다. 즉, 신은 존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