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마스 아퀴나스 사상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토마스 아퀴나스 ★ 열린 사상가 토마스 아퀴나스 ★ 토마스 아퀴나스 사상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다섯 가지 길-경험에서 출발한 신 존재 증명
Ⅲ. 우리는 신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유비개념
Ⅳ. 진정한 행복에 들어가려면
Ⅴ. 열린 사상가, 토마스 아퀴나스
Ⅵ. 결론
Ⅶ. 부연설명(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신플라톤주의, 아랍 철학자들의 사상을 비판적인 안목에서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그리스도교적인 신학 사상과 교부들의 사상에 접목함으로써 위대한 체계를 이루었다. 또한 교부철학에 비해서 생동감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Ⅱ. 다섯 가지 길-경험에서 출발한 신 존재 증명
첫 번째 것은 "운동에 의한 증명”이다. 우리는 움직이고 있는 사물을 인식하며 물체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즉 움직이는 모든 것은 그 자신이 아닌 다른 무엇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은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들을 운동시키는 “부동(不動)의 제1동자(動者)”가 있을 것이다. “부동의 제1동자”가 바로 신이다.

<중 략>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에 따라 인간의 덕은 인간 고유의 능력, 이성적 능력을 완전하게 만드는 습성으로 규정하고 이를 지성적 덕과 윤리적 덕으로 구분하였다. 덕 있는 습성은 선량한 행위들을 통해 형성되고 같은 목적을 위한 계속적인 행위의 수행을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윤리덕은 플라톤의 사추덕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성의 규범인 지혜, 의지의 규범인 정의, 탐욕적 욕구의 규범인 절제, 분노의 규범인 용기가 바로 그것이다. 이렇게 아퀴나스는 그리스 시대부터 전승되어온 사추덕과 중용에 대한 이론을 받아들이면서도 여기에 믿음, 소망, 사랑이라는 세 가지의 신학적인 덕을 첨가했다.
인간이 참으로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해가기 위해서는 위의 다양한 기준 가운데 하나만 만족시키면 되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양심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자연법과 덕을 통해 제시된 객관적인 선의 기준을 따라 각 개인의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시켜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의지를 고려해서 자신의 양심 안에서 신중하게 결정하여 윤리적인 판단을 지속적으로 올바르게 내릴 때 덕이 있는 인간,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숙되어 질 것이다.

참고 자료

앨리스터 맥그래스 .『신학의 역사』. 知와 사랑,2001.
C.H 패터슨.『중세 철학 입문』. 이문 출판사,1994.
프랭크 틸리.『서양 철학사』. 현대 지성사,1998.
요한네스 휠쉬베르거.『서양 철학사』. 이문출판사,2007.
박규철.『그리스 철학, 영화로 이해하기』. 동과서,2005.
박승찬.『서양 철학 이야기2』. 책세상,2006.
김성태.『토마스 아퀴나스의 신 존재 증명』. 고신대학교신학대학원,1993.
박경숙.『중세와 토마스 아퀴나스』. 서울 살림출판사,2004.
근광현.“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신학에 나타난 존재문제”. 침례신학대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