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대 신유학의 형성 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송대 신유학의 형성 과정 ★ 신유학 소개 ★ 유학 흐름 ★ 송대 신유학 등장 배경 ★ 중국 역사 연대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신유학(新儒敎)을 알기 위해서는 유학(儒學)을 먼저 알아야 한다.
2.유학(儒學)의 흐름
3.송대(宋代) 신유학(新儒學)의 등장 배경
4.중국 역사 연대표

Ⅲ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필연적으로 사상(思想)이라는 것은 변화, 발전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사고를 통해서 행위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은 행위의 과정 전후로 다시 사고를 하고, 또 다시 행위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인간이 이러한 사고와 행위를 반복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바로 답이 없기 때문이다. ‘답이 없다’라는 말은 ‘정해진 것이 없다.’ ‘변화 가능하다.’라는 말과 일맥상통하기에 ‘인간의 사고와 행위는 열려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즉, 사고와 행위, 사상의 주체인 인간의 존재가 열린 존재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인간의 사고와 행위, 사상 또한 열려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송(宋)대 신유학의 형성 과정’이라는 주제에 대해 시대의 흐름, 용어의 개념을 바탕으로 발표하겠다.

<중 략>

뿐만 아니라 불교사상은 현실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유학에 대신하여 사회의 이념형태를 규정하는 지배이데올로기로 굳건한 지위를 점하게 된 것이지요.
특히 불교사상은 개인주의적이며 반사회적인 해체사상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신유학의 등장은 불교의 이러한 해체주의적이고 반사회적인 사상영향으로부터 사회질서를 지키고 통일국가를 만들어가야 하는 현실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에서 송대의 유학자들에게 불교사상은 현실의 물질성(物質性)을 제거하고 사회제도 그 자체의 존립을 부정하는 지극히 위험한 반사회적 사상이었으며 비윤리적 사상이었습니다. 이러한 위기의식이 주자(朱子)로 대표되는 송대 신유학자들로 하여금 시대적 사명감으로 ‘중용’과 ‘대학’4)을 장구(章句)하게 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유학에 대한 이해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