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더니즘과 날개, 그리고 심문을 읽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모더니즘과 날개, 그리고 심문을 읽다 ★ 모더니즘 소설 구조 ★ 한국 모더니즘 소설 전개 양상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모더니즘
1. 문학과 소설에서의 모더니즘
2.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
3.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전개 양상
4.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역사적 전개
5. 한국 모더니즘의 특징

▶「날개」
1. 작가
2. 줄거리
3. 작품분석

▶심문
1. 작가
2. 줄거리
3. 작품분석

본문내용

▶모더니즘
1. 문학과 소설에서의 모더니즘
모더니즘(modernism)은 현대주의나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이다. 이 용어의 의미는 모더니즘이 근대사회의 성립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즉 모더니즘은 태생적으로 사회의 근대적 성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사회가 근대화의 과정을 밟아 가는 속에서 개인들이 겪게 되는 경험의 표현으로 이루어진 것, 다시 말해 근대화의 진행 과정에서 사람들이 사회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나 자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나 소외되고 고립되었다는 의식과 더불어 불안과 혼돈의 느낌을 가지게 된 것은 자신들의 삶이 종전과는 뚜렷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기 때문이며, 그러한 개인의 삶의 모습과 의식의 변화에 따라 등장한 것이 바로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양식이었다. 따라서 현실과 그 현실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언제나 새로운 문학을 탄생시켰듯이 그 이전의 리얼리즘과는 또 다른 새로운 소설, 이른바 넓은 의미로 수렴해서 모더니즘 소설이 등장하게 되었다.

<중 략>

3. 작품분석
1939년 6월 에 발표된 최명익의 단편소설. 최명익의 소설에는 대개 우울하고 불행한, 자의식 과잉의 지식인들이 등장한다. 의 문일, 의 정일, 의 병일, 의 명일 등이 그들이다. 이들 지식인들은 현실에 대한 부적응, 권태, 퇴폐와 타락 등을 민감한 자의식을 통해 보여준다. 상처한 지 3년 된 중년의 화가 명일이 하얼빈에 간 것은, 아무런 의욕도 없는 삶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곳에서 옛 여인 여옥의 애인 노릇을 하고 있는 현혁이라는 인물을 만나게 되고, 무기력한 한 지식인이 현실 속에서 철저히 파멸해 가면서도 내면에 한 가닥 자존심을 보전하려 안간힘을 쓰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여옥은 자살로써 새로운 삶을 거부하고, 명일은 언제나 그의 의식을 분열시키던 여옥의 표정과 그 마음의 무늬를 헤아린다. 이 소설은 명일을 화자로 하여 1인칭 시점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같은 시점의 채택을 통해 작자는 사건의 서사적 추이보다 화자의 자의식 표현에 훨씬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