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의 시대적 발달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 머리말
2. 가족치료의 발아기(1930~1950년대 이전)
3. 가족치료의 형성기(1950년대)
4. 가족치료의 확대기(1960년대)
5. 가족치료의 정립과 혁신기(1970년대)
6. 가족치료의 성장과 전문화기(1980년대)
7. 가족치료의 통합기(1990년대 이후)

본문내용

1. 머리말
가족운동은 1950년대 초ㆍ중반에 시작되어 심한 정서장애 문제에 대한 더욱 효과적인 가족치료 방법을 찾으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가족에 대한 초기 정신분석에 실제 임상이 적용되면서 서서히 일어났다고 뒷받침해 주는 몇 가지 증거가 있다.
아동분석이 발달과 아동지도운동(child guidance movement)이 시작되고, 여기에서 아동에 대한 정신치료 외에 부모를 치료할 사회복지사 또는 보조 치료사에 대한 기본적 과정을 가르쳐 주었고, 환자의 친척을 치료했다. 최근 가족운동은 이론적으로나 임상적으로 가족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진 여러 연구가들이 독립적으로 각각 연구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개인에게 가족으로 초점이 움직임에 따라 개인적 이론을 관계체계에 대한 개념적 모델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족관계 체계를 묘사하고 개념화시키는데 딜레마에 빠졌다.
사회복지학에 있어서 가족치료 접근법의 타당성은, 첫째, 현대의 변화하는 욕구와 조건은 사회복지학의 전통적 방법과 접근책에 대한 비판적 재검토가 요구되었다. 그러므로 개별사회사업 실무에 있어서도 명백히 발생하는 경향은 서비스 단위로서 개인보다는 갖고 자체에 새로운 강조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중 략>

학문 분야의 발달을 살펴보면 1979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대학원에서 처음으로 가족치료 과목이 개설된 이후 그동안 정신건강 분야의 여러 교수, 치료사, 대학원생에 의해 수많은 논문들이 나왔다.
1988년 여름 미국의 오하이오주립대학의 사회사업과 이부덕 교수가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부로 32시간에 걸친 가족치료 워크숍을 약 40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워크숍에서 그는 한국에서 실제 있었던 사례를 중심으로 알코올중독자가족, 결손가족, 삼세대가족, 확대가족 등으로 나누어 참석자를 동원하여 모의 가족치료를 실시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