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론)개인치료와 가족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개인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틀
1. 선형의 사고
2. 합산의 원칙

Ⅱ. 가족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틀
1. 순환의 사고
2. 관계와 체제의 사고
3. 비합산의 원칙
4. 구성에 의한 현실
5. 가족심리와 관계심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인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틀

프로이트는 개인치료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트는 자신의 경험과 일상 관찰을 통해서 정신분석이라는 개인치료 이론을 만들어 냈다. 존스와 버트만은 정신분석의 철학적 가정을 ① 위상가정 ②발생 가정 ③역동 가정 ④구조 가정 ⑤ 경제 가정으로 요약하고 있다. (김용태, 2000:51).
위상(topographical) 가정이란 인간의 행동은 동기가 서로 다른 세층의 의식수준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각각의 의식은 마음속에서 일정한 위상을 점유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발생(genetic)가정이란 현재의 모든 행동은 과거 사건들의 산물이라는 생각이다.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갈등을 과거 속에서 찾아야 한다. 역동(dynamic) 가정이란 인간의 모든 행동은 생의 본능이라고 일컬어지는 성적 에너지와 죽음의 본능이라고 일컬어지는 공격성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중 략>

구성주의 철학에 의하면 가족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실을 일정한 방식으로 만들어 내고 이를 공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가족의 구조와 형태는 가족 구성원에게 일정한 현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가족의 구조와 형태가 다르면 가족 구성원의 소유하고 있는 현실은 가족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임상 장면에서 치료사는 가족이 가져오는 현실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가족이 가지고 있는 현실에 대한 믿음 또는 가정, 그리고 생각을 일차적으로 보아야 한다(Nichols & Schwartz. 1991:14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