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대적 윤리 속의 절대적 윤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상대적 윤리 속의 절대적 윤리 ★ 절대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 ★ 아우구스티누스 기독교적 윤리관 ★ 기독교 윤리 상대적 윤리 결합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절대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
②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적 윤리관
③ 기독교 윤리와 상대적 윤리의 결합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악한 행동은 저질러서 안 되며 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옳다고 교육 받아왔다. 악한 것은 무엇인가? 흔히들 ‘악(惡, Evil)’이란 가치에 반(反)하는 행위를 뜻한다. 혹은 인간에게 유해한 여러 가지의 사상(事象) 또는 그것을 가져오는 원인1)이라고 한다. 가치에 반하는 행위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가? 반사회적이고 반인륜적인 행위들인가? 하지만 사회에 있어 가치란 언제나 동일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반대로 윤리적인 행동이란 어떤 것인가? `윤리(倫理, morality)`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2)이라고 한다. 어느 시간 어느 장소, 어느 상황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윤리가 존재할 수 있는가?



상대적 윤리.
이제 절대적 윤리에 대응되지 않는 여러 상황들을 예를 들어보겠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친척들에 대한 살인을 허용하지 않는 입장인데 반하여, 인도의 경전 바가바드 기타4)는 카스트의 규율에 따라 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전쟁에서 싸우는 카스트를 가진 사람은 적이 친족이라도 제거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이 그들에게는 절대적이다. 또한 불교에서는 육식이 악인 반면, 기독교에는 육식은 정당한 권리이다. 동성애는 또한 어떠한가. 기독교는 동성애를 악으로 생각하는데 반에 현대의 윤리는 동성애에 관대하다.



상대적 윤리 규범들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가 아무 것도 알 수 없고, 단지 믿을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는 신이 주신 것이라는 의견을 받아들여 이러한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는 결코 진리를 알 수 없고 결코 신의 뜻을 알 수 없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은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는 것이다. 자유란 무엇으로부터의 자유인가. 죄로부터의 자유이다. 죄란 무엇인가. 법률을 어기는 것을 뜻하는가? 법률은 사회마다 시대마다 계속해서 변해가고 있다. 과거에 죄였던 것이 오늘에는 죄가 아닐 수 있고, 오늘날 죄가 아닌 것이 과거에는 죄였을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우구스티누스, 헨리 에드윅, 시공 로고스 총서
내가 아는 것은 진리인가, 김창호, 웅진닷컴
종교적 믿음에 대한 몇 가지 철학적 반성, 이태하, 책 세상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정인화, 서광사
소피스트 운동, 조지 커퍼드,
아우구스티누스 행복의 윤리학,
바가바드 기타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