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의 문화와 리더십관계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의 문화는 다양하게 유형화할 수 있습니다. 문화의 유형과 리더십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들을 찾아 문화와 리더십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즉, 특정한 나라에서 훌륭한 리더십이 문화가 다른 나라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될 수 있는데, 문화와 리더십의 관계를 이해한다면, 각 문화에 맞는 리더십은 달리 존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여 과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이론과 리더십 관계에 대한 고찰
1. 리더십이론에 대한 문화이론의 적용 근거
2. 기존 리더십이론에 대한 문화이론적 시각의 비판
3. 문화이론의 시각에서 등장한 리더십이론
⑴ 상황 이론(Situation Theory)
⑵ 집단문화 이론(Regime Theory)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이론을 접목한 리더십 이론의 전제는 ‘인간은 각자 다양한 욕구를 지니고 있지만, 타인과의 상호관계를 중시하기에 단순히 자신이 원한다고 해서 특정의 것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이 이론들은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에 주목하며,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은 순전히 자신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리더와는 별개로 자신이 속한 집단 혹은 공동체에 적합한 리더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주장한다.

사실 이러한 이론 체계를 모르더라도, 일반적으로 유교문화가 지배적인 동양 사회에서 선호하는 리더와 기독교문화가 지배적이고 민주주의 역사가 깊은 서양 사회에서 선호하는 리더가 다르다는 것쯤은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것들이다. 다만, 단순히 동양은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선호하고, 서양은 민주적 리더십을 선호한다는 도식화는 경계해야 하는 바, 이하에서는 문화이론과 리더십 관계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중 략 >


Ⅲ. 결론

리더십에 있어서의 문화이론은 사회집단에 존재하는 문화적 규정과 집단경계의 강도에 따라 지지되는 리더십의 성격과 유형 및 스타일이 달라진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주장은 기존 리더십 이론들에 비해 다음과 같은 설득력을 지닌다. 첫째, 어떤 집단을 특정 집단문화로서 파악할 수만 있다면 그 문화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특성, 리더와 추종자들 간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분석이 용이하다. 둘째,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이 특정 유형의 리더십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용이하다. 셋째, 집단 유형과 리더십 스타일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고, 그 집단의 리더와 추종자를 하나의 조합으로 취급하기에도 용이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