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교육문제와 방안연구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서론
2.현행 통일교육의 목표와 특성
3.통일교육의 개선과제
4.결론

본문내용

1.서론
한반도가 분단된지 어느덧 60여년이 되었다. 반세기가 넘는 동안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서로 다른 경제, 문화, 교육, 사상을 가지고 지내왔으며, 통일을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들을 뒤로 한 채 아직도 통일의 꿈은 멀게만 느껴진다. 통일을 바라는 우리의 마음이 너무도 커서 그져 안타까울 뿐이다. 서로 다른 공간에서 다른생각으로 통일을 꿈꾸는 7000천만의 사람들.. 양측간의 심리적 정신적 이질화는 심화?확대되어 가고 이러한 이질화 현상을 그대로 안고서는 가시적으로 제도적인 통일을 이룩한다고 하더라도 정작에 내적통합을 성취하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더하다.
이는 남한 사회가 개인주의와 시장경제를 기초로 다원주의와 자본주주의 가치하에 문화영역에서 정치적 선택성의 원리가 비교적 약하게 작용해 온 반면, 북한사회에서는 집단주의와 계획경제에 입각한 전체주의적 사회주의 체제의 경직성으로 인해 문화 영역에서 정치적 선택성의 원리가 강하게 작용해 왔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남북한 양 체제의 이질성은 문화의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쳐 왔으며, 이는 남북한 주민의 정신적, 문화적 이질성을 크게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 것이다.

< 중 략 >

4.결론
앞서 살펴보았듯 앞으로 통일을 위해 해야 할일들이 참으로 많다. 우리는 분단된 조국의 통일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통일은 남북이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평화를 정착해 가는 과정에서 점진적·단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한다. 통일을 이루려면 먼저 우리 사회 내부에서 국민적 합의 기반을 조성한 후 남북 간 화해ㆍ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시에 안보 위협을 해소함으로써 남북한 사이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통일에 유리한 국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렇게 통일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이 자주적·평화적·민주적으로 이룩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통일교육은 국민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통일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유도하는 한편, 통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스스로 극복하도록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 함양과 능력 향상 교육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