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개석 사회윤리 건설 사상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장개석의 사상 ★ 장개석 훈정지배 ★ 장개석 사회윤리 건설 사상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훈정지배
2. 안내양외
3. 사회윤리 건설 사상
4. 맺는 말

본문내용

훈정지배
중국동맹회 시대의 ‘3서’는 ‘군법의 치, 약법의 치, 헌법의 치’인 것을 <중화혁명당총장> 에서는 “본당 진행의 질서는 세 시기로 나눈다”라고 하여, 그 삼단계를 군정- 훈정 - 헌정으로 개칭하고, 혁명달성을 위한 과도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군정과 훈정의 두 시기는 혁명당에 의한 일당독재시기이다. 혁명당이 국민정부를 조직하고, 국민정부를 운영하여 군정시기와 훈정시기를 통괄한다. 군정은 군정부의 건설이며, 군사독재권이 중앙과 지방을 통괄하는 것으로, 의회정치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군사적 통일이 완성되고, 반혁명의 위험이 없어지면, 군정을 끝내고 훈정으로 이행한다. 훈정시기는 현 단위와 성 단위에 지방의회를 탄생시킨다. 각지의 현 의회가 민주적으로 기능하기 시작하면, 상위의 성의회를 정비한다. 이렇게 해서 지방수준에서 인민의 정치의식을 훈도해 가는 것이 훈정적 민주화의 핵심이다. 중앙정부는 여전히 의회가 존재하지 않는 혁명당 독재체제의 계속이다.

< 중 략 >

두 번째로는 `지행합일`을 제창하고 힘써 행하는 철학을 주장했다. 그는 이학이 탄생된 때는 중국철학사에서 제 2의 전성기라 하며, 왕양명의 철학을 숭상하였다. 그러나 그는 `지행합일`에 그냥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응용하고 송 총리(손문)의 학설을 마음에 새겨 있지
않고 찬란하게 발양한다면 중국을 번영 창성하는 국가로 건설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세 번째로는 `팔덕사유`를 중심으로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부흥시킨다는 것이다. 그는 전통문화의 부흥이 전면적인 복고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가운데 우수한 부분은 계승 발전시키고, 가치 없는 것은 버리고 정수를 흡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로, 고대의 교육 내용과 방식을 일부 참고하고, 민국시기 즉 현재의 수요에 근거하여 하나의 새로운 교육방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