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형식주의 비평의 방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형식주의 비평의 방법 [문학작품 음성적 조직, 시의 말씨 문체, 의미 형식적 조직, 형식주의 비평 조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문학 작품의 음성적 조직
2. 시의 말씨(diction)와 문체
3. 비유
4. 의미의 형식적 조직
5. 극적상황
6. 복합성과 통일성

본문내용

전체를 구성한 부분들을 세밀히 알고자 함에서 형식주의 비평가는 자연히 분석적이 된다. 작품이라는 전체는 대단히 복잡한 조직체임을 믿는 까닭에 분석은 매우 다기하며 무궁무진할 수 있다. 분석과 더불어, 유사한 부분들의 비교와 대조 역시 무한한 문제를 낳는다. 형식주의가 분석적임은 타고난 운명이다.

1. 문학 작품의 음성적 조직

역사주의 비평가 중에서 특별히 언어 면에 관심을 갖는 이는 작품의 가장 표면적 조직인 음성에 대해서 크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소리의 요소가 한 작품이라는 전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에 각별한 흥미를 갖는 사람들은 주로 형식주의자들이다.
문학의 여러 장르에서 음성적 요소가 특별히 의식적으로 이용되는 장르는 운문이다. 운문에서 사용되는 음성적 요소는 여러 가지이나, 그 중 우선 율격(meter)을 다루는 운율학을 생각키로 한다.

(1) 운율학(meter)
운율학은 대단히 역사가 깊은 학문이고 시의 규칙성은 예로부터 주의하여 온 것이다. 그러나 운율학이 특별히 문학적으로 연구 되었다기 보다는 이른바 운율법칙에 의해 거의 절대적인 권위의 규범으로서 습작자에게 강요되다시피 했다. 현대에 이르러, 운율은 엄격한 규칙의 준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 즉 기계적 단순성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 한 작품의 주어진 여건에 따라 상대적인 성격을 띤다는 의견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국 시인 알렉산더 포웁은 “소리는 의미의 반향처럼 되어야 한다.” 고 주장하였는바, 운율은 그 자체로서의 독자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의미와 결합될 때, 즉 의미에 참여할 때 그 본래의 기능을 십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사학이나 작시법이 아닌 비평으로서의 운율학의 개념 수립이 중요하다.
운율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느 국어의 시에도 다 나타나는 음성 및 의미 배열의 양식인 바, 그 근본 원칙은 각 국어의 특성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음절수, 음의 강약, 음의 장단, 위의 것의 혼합 형태 등 네 개의 기본 율격이 있다. 한 언어에 있어서 의미와 음성의 결합 양식의 특징과 운율과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