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ㆍ문화적 비평 [20세기 이전 서양 비평가들 이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ㆍ문화적 비평 [20세기 이전 서양 비평가들 이론, 20세기 사회적 비평]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사회ㆍ문화적 비평 서설
1. 한국과 중국의 고전문학론
2. 20세기 이전의 서양 비평가들의 이론
3. 20세기의 사회ㆍ문화적 비평 (루카치, 골드만)
4. 정리

Ⅲ. 맺음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문학 비평의 유형 중 이번에 살펴볼 유형은 사회ㆍ문화적 비평이다. 문학을 포함하여 모든 예술은 사회와 연관을 맺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양상들 이를테면 세대 간의 갈등, 빈부의 대립, 사회 부조리와 모순 등은 문학에서 즐겨 쓰는 소재이다. 즉, 문학과 사회는 뗄 수 없는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는 사회현상을 단순히 반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롭게 해석하여 작가 의식을 부여한다. 사회 문화적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문학 작품이 생겨났다는 점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는 것이 문화 사회학적 비평가가 하는 일이며, 문학의 미적가치보다 사회적 효용을 더 중시한다.
문학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은 이전부터 논의되어 왔을 것이다. 본 발제에서 김선영의 <사회ㆍ문화적 비평 서설>의 요약을 맡으면서 사회ㆍ문화적 비평의 연원을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도 좋을 것이다.

< 중 략 >

2. 20세기 이전의 서양 비평가들의 이론

서양인의 문학과 사회 ㆍ문화적 관계 내지 문학과 정치 ㆍ경제적 관계에 대한 인식은 다양하고 유연하다. 플라톤은 시인이 선량한 신에 관해 거짓말하고 미련한 인간을 묘사하며 인간의 행복과 미덕을 방해하는 하는 감정에 오히려 지배적인 자리를 준다는 이유 등으로 시인을 그의 <<국가>>에서 추방하고 있다. 비코는 <<새로운 학문>> 속에서 예술과 관습은 사람들의 지리적 풍토적 환경의 산물인 동시에 그 시대의 사회발전단계의 산물로 해석하여 사회 ㆍ문화적 비평의 길을 열어 놓았다. 헤르더는 <<역사철학의 이념>>에서 시는 그 국민의 언어ㆍ풍속ㆍ습관에 반응하고, 기질과 풍토, 말의 억양까지 반응하여 끊임없이 그 형식을 바꾼다고 하였다. 헤겔은 1822년부터 23년까지 행한 역사철학 강의에서 문학을 사회의 표현으로 또 사회의 지배적인 관념의 반영으로 보았다.
오늘날 사회 ㆍ문화적 비평의 직접적 출처이며 20세기 사회 ㆍ문화적 비평가들은 테느, 마르크스, 엥겔스 등의 의해 만들어진 기초들 위에 자기의 위치를 설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