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0년 종교전쟁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30년 종교전쟁 ★ 30년 종교전쟁 프랑스 개입 ★ 30년 종교전쟁 베스트팔렌 조약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6세기와 17세기의 유럽은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분열과 종교전쟁의 시기였다. 르네상스와 휴머니즘에 의해 정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새롭게 깨어난 비판의식은 교회의 폐해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세속화된 교회에 대한 불만은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폭발되었다. 종교개혁 당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는 합스부르크가의 황제인 카알 5세 였는데 그의 목표는 제국의 통일과 교회의 통일을 유지하는 것이었으므로 루터 및 루터를 지지하는 독일의 제후들과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1555년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평화조약으로 지방제후들은 종교를 그들의 예속 아래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으며, 개신교는 구교와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독일은 종교적으로 양분되었다. `지배자의 신앙이 지배지의 신앙이다`라는 원칙에 의해 각 지역의 주민들은 그들 군주의 종교에 따라 구교와 신교 둘 중 하나를 믿게 되었다.

<중 략>

1648년의 베스트팔렌 강화조약에 따른 정치적 결과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합스부르크가의 우월권은 깨어졌고, 프랑스와 스웨덴이 주도권을 장악했으며 스위스와 네덜란드가 독립했다. 독일의 다른 제후들도 황실의 약화에 의해 실제적인 독립을 이루어 무려 300개 이상의 연방들이 독일에 들어서게 되었다. 제후들은 그들의 영내에서 신성로마황제의 간섭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주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절대 권력을 가진 제후들과 도시들은 이제 자유롭게 다른 나라와 개별적으로 동맹을 맺을 수 있게 되었고, 제후들의 득세로 신성로마제국은 전체로서의 힘을 상실하여 이름만 남아 있다가 1806년 나폴레옹에 의해 해체되었다.

참고 자료

http://www.nobelmann.com
http://www.rootsweb.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