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건축 오더양식 및 건축물 분석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리스 신전 및 건축물에 관해 오더 양식 및 건축물 분석을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緖論

2. Order
2-1. Order
2-2. Order의 종류
2-3. 각 Order의 대표적 건축물

3. 결론

본문내용

1. 緖論
그리스 건축은 고전건축의 시작이자, 서양건축의 외부 미학체계 확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대이다. 그 으뜸가는 현존 건축양식은 서양건축의 기본적 양식으로서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있다. 그리스의 신전은 최초에는 목재, 다음에는 석회석과 같은 무른 석재들로 지어졌으나, 마지막에는 대리석으로 바뀌었다. 그리스 신전은 신의 주거(住居)이며, 신상을 모시는 건물로서, 그 안에 모여 제례의식(祭禮儀式)을 행하는 장소는 아니다. 따라서 다른 종교적 건물이 내부 공간에 중점을 두는 것과는 달리, 외형적 모습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했다. 수평의 보[樑]와 수직의 기둥에 의한 단순하고 명석한 신전은 각 부분이 유기적 통일을 유지하고 아름다운 비례를 가지고 있어서 일종의 조소적(彫塑的) 성격을 보이고 있다. 그로 인해 발전한 그리스의 3가지 규범이 있다.

<중 략>

처음 페이시스트라토스가 계획하여 B.C. 510년경 세우기 시작하였으나 진행이 되지 않고 B.C. 170년경에 시리아의 안티오코스 4세가 계획을 조금 변경하여 로마의 건축가 코스티우스가 아키트레이브까지 건조하였고, 로마의 하드리아누스 제가 기원 130년경에 완성했다. 이중주주식(周柱式), 전면 8주, 측면 21주. 총수 104기의 코린트식 기둥이 있다. 높이 약 17m. 41.0Ⅹ107.75m. 코린트 식에 의한 최초의 대규모 신전이고 그리스 본토에서는 최대의 신전이다. B.C. 85년경 술라(Lucius Cornelius Sulla)가 많은 수의 원주(円柱)를 로마에 운반하여 카피톨리노의 주피터 신전에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