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섭식장애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Ⅰ. 섭식장애의 정의1)
Ⅱ. 섭식장애의 요인2)
Ⅲ. 섭식장애의 유형
Ⅳ. 섭식장애의 사례 소개

본문내용

Ⅰ. 섭식장애의 정의1)
섭식장애란, 섭식행위의 현저한 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장애이며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들이 모두 관계되는 일종의 정신 사회 생물학적 장애이다. 체중 증가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이나 마른 몸매에 대한 강한 욕구, 다이어트에 대한 과도한 집착, 계속 굶거나 약을 먹는 체중조절 행위 등의 극단적 다이어트에 비정상적인 집착을 보이는 질환이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습관, 음식에 대한 조절감 상실, 음식에 대한 과도한 집착 등을 보이기도 한다.

Ⅱ. 섭식장애의 요인2)
섭식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크게 생물학적ㆍ심리적 및 사회문화적 원인의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중 략>

160cm에 31kg. 지난해 9월 온 몸의 뼈가 다 드러날 정도로 깡마른 한 여인이 패션거리 밀라노의 전광판에 등장했다. 이탈리아 한 의류브랜드의 광고모델이 된 그녀는 13년째 거식증을 앓고 있는 이사벨 카로.「W」제작진이 만난 그녀는 2년 전 25kg까지 몸무게가 빠져 코마상태에 이르기도 했다고 말했다. 거식증의 위험성을 온 몸으로 표현하기 위해 이번 광고의 모델로 나섰다는 그녀. 프랑스 전역에는 이사벨과 같은 거식증 환자가 3~4만 명에 이른다. 현대사회의 ‘보여주는 쾌락’이 위험수준에 이른 것이다. 그리고 얼마 전 프랑스 정부가 마침내 거식증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지난 4월 15일 프랑스 하원이 거식증을 부추기는 모든 행위를 처벌하겠다는 법안을 통과시킨 것. 이 법안에 따르면 거식증을 조장하는 사이트나 출판물에 대해 2년의 징역형이나 3만 유로의 벌금이 부과된다.
사례 3 - ‘구토하려다 칫솔 꿀꺽’ 폭식증 브라질 소녀10)
폭식증을 가진 브라질의 한 소녀가 위에서 칫솔을 꺼내는 수술을 받았다. 성공적으로 수술이 끝나 바로 퇴원한 소녀는 심리치료를 받겠다고 약속했다. 브라질 현지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한 도시에 살고 있는 17세 소녀가 사고를 당한 건 약3개월 전 폭식증을 갖고 있는 소녀는 여느 때처럼 칫솔을 이용해 구토를 하려다 그만 칫솔을 꿀꺽 삼키고 말았다. 칫솔을 너무 깊숙이 집어넣다 황당한 사고를 당한 것. 그러나 소녀는 부모에 사실을 털어놓지 않았다. 폭식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숨겨왔기 때문이다. 거친 솔이 위를 자극할 때마다 속을 긁는 것처럼 통증이 왔지만 소녀는 꾹 참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