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장영화 발달이론적 관점에서 해석하기 연을쫓는 아이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0원

목차

1. <연을 쫓는 아이들>과 자아발달에 대하여
2.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속 사회적 관계성

본문내용

어렸을 적에 저질렀던 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 역시 어렸을 때 내가 잘못했던 것들은 ‘그 땐 철이 없었으니까.’, ‘이미 다 지나간 일인데 뭐.’ 하면서 자연스레 당연한 일로 치부하게 되고 넘겨버리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서 나에게 이 책은 나의 부끄러웠던 시절들을 깊이 반성할 수 있게 만들었고, 또 그로 인해 나도 모르게 내 마음 속에 뭉쳐 있던 응어리들을 풀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그렇기에 더 일찍 읽어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 후회를 하면서 이 책을 또 한 번 읽게 되었다.

아프가니스탄을 배경으로 한 이 책은 어느 부유한 가정집의 아들인 아미르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중 략>

비록 약자인 하산의 고통을 외면하는 아미르의 과거는 부끄러웠지만, 어렸을 때 저지른 자신의 잘못을 잊지 않고 용서받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여 소랍을 구하는 모습은 전의 그와 반대되게도 너무나 아름다웠다. 그가 그토록 반성했기 때문에 더 성숙해지고 많은 깨달음을 얻었을 것이다. 이 영화가 그렇게 감동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바로 그러한 반성의 태도가 아니었나 싶다. 철없던 어린 시절에 과도한 욕심으로 인해 큰 잘못을 저질렀을지언정 그것을 반성하고 뉘우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 략>

자아개념이 약할수록 자아존중감이 약하고, 아동기의 자아개념은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은 주로 부모, 교사, 친구와의 관계속에서 나타난다. 상대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사회성 발달에 대한 지체로 이어지고 이것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연결되어 곧 ‘왕따’를 유발할 수 있다.

주인공은 못생겼다는 자아개념으로 인해서 자꾸 위축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이것은발달적 측면에서 살펴볼 때 주변의 왕따로 연결되는 것은 사회성발달의 부족과 왕따의 문제가 주변이 원인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적절한 치료와 사회성 발달을 위한 공감능력, 참여능력이 배양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