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30430 노인과 노년기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과 노년기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노인의 개념

2. 노년의 의미
1) 노년기의 특징
2) 노년기에 관한 학설

3. 사회와 노인의 특징

4. 노인의 발달과업
1) 발달과업의 의미
2) 퇴직 및 은퇴
3) 죽 음
4) 독신노인

본문내용

1. 노인의 개념

21세기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노인간호를 논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노년기와 노년기에 있는 노인에 대한 개념과 의미하는 바를 먼저 고찰하여야 한다.
현재 사회복지 관계용어 사전인 현대사회복지 사전에 의하면, 노인은 “젊은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육체적 · 정신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쇠퇴가 현저하게 보이는 사람으로 취급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하루하루 노화 과정을 거치면서 살아가는 것으로, 특정한 연령 이후에 노화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느 특정한 연령 이후를 노인으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몇 세까지를 노인으로 볼 것 인가를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은 환갑을 넘은 사람들을 말하긴 하지만, 현행 노인복지법에서는 구체적인 연령 구분에 의해서 노인을 정의한 바 65세 이상인 사람들을 말하며, 기본적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의 종류에 따라서는 60세 이상, 또는 65세 이상, 혹은 55셍 이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어, 복지의 요구나 행정에 대한 자세, 나아가서는 재정 사정에 따라서 사업별로 독자적으로 연령 구분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국제적인 사례를 보면,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있는 복지 선진국의 하나인 스웨덴에서도 사회서비스법에는 정하고 있지 않지만, 65세로 정년 퇴직하여도 재취업하지 않으며, 그 시점에서 노령연금이 지급되어 불안이 없는 노후를 보낼 수 있게 정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미국노인법(Older Americans Acts)에서 노령연금의 지급 개시 연령과의 관계상 65세를 지침으로 하였지만, 세계적으로는 고령시민(senior citizen), 연금 수급자(pensioner) 등 다양하여 단순히 비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국제연합(United nations)에서는 각국이 인구학적인 고찰의 지표로 모든 노인, 엄밀히 말하면 노인의 정의 및 개녕에 관해 “개인의 노령화와 인구의 고령화는 별개의 개념이며, 개인의 고령화는 편의상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한다.”고 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