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혁명의 구조 내용 요약 및 서평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내용요약
2. 서평

본문내용

정상과학은 과거 하나 이상의 과학적 성취에 확고히 기반을 둔 연구활동을 의미한다. 그러한 과학적 성취들 가운데 `전대미문`적인 특성과 상당한 `융통성`을 지니는 성취를 패러다임이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정상과학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다수의 과학에서 정규의 연구활동은 세 가지 유형-의미 있는 사실의 결정, 사실에 이론에의 일치, 이론의 명료화-의 성격을 띠게 된다. 패러다임 아래에서의 연구는 여타의 방법으로는 수행될 수가 없으며, 그 패러다임을 버리는 것은 바로 그것이 정의하는 과학을 다루는 일을 중단한다는 듯이 된다.
정상과학은 조각그림이나 글자들을 맞추어야 하는 퍼즐 풀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중 략>

퍼즐을 이용한 논의는 정상과학에서의 실제 활동에 대한 본질을 밝혀준다 하였다. 앞서 서술했던 정상과학의 길을 걷는 과정이나 정상과학의 성격들은 모두 퍼즐을 끼워 맞추는 행위에 포함되는 일련의 활동들이라 할 수 있다. 정상과학에서의 연구활동은 퍼즐을 이용한 설명을 통해 개념적, 이론적, 기기적, 방법론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퍼즐풀이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퍼즐을 사면 보편적으로 커다란 그림이 있고 그것이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다. 새로 산 퍼즐은 기존의 지식이라 할 수 있다. 본격적인 퍼즐풀이를 하려면 가지런히 제자리에 놓여진

<중 략>

인간과 동물의 여러 차이점 가운데 가장 특징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발전과 진보의 유무일 것이다. 본능대로 살다 생을 마감하는 동물과는 달리, 인간은 문명과 사회, 과학의 테두리 안에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역사의 흐름과 맞물려 보다 높은 수준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이는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일지도 모른다.
과학 분야에 있어, 진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혁명일 것이다. 위기 상황을 인식하거나 스스로 만들어내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선택된 패러다임을 정착시켜 혁명을 완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진보 라는 위대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