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과 출산의 경제학적 분석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결혼과 출산에 영향을 받는 사회적 현상
2. Why?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인가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현상 중에서, 결혼과 출산에 관련된 것이 적지 않다. 예를 들면 만혼화 현상, 독신가구 증가, 출산율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왜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여러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나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려 한다.
가족을 이루는데 있어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결혼에 대해 분석 해보자. 결혼을 할 때 과연 우리는 무엇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있을까?
대학생들에게 조사한 자료를 보자. 남자는 성격, 외모, 건강, 경제적 능력, 가정환경, 종교 순으로 선호하고, 여자는 성격, 경제적 능력, 가정환경, 건강, 외모, 학벌 순으로 선호한다.

<중 략>

부부의 자녀계획의 변경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지금 출산율 저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왜 부부들의 자녀계획이 자녀의 수를 줄이는 쪽으로 움직였는지 확인 해보자. 다음 그래프는 유배우 여성이 자녀 출산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를 나타낸 자료이다.

이 표를 보면 자녀를 희망하지 않는 이유가 나눠져 있는데 소득 고용불안정, 자녀양육 교육 비용부담 이 두 항목은 모두 집안의 경제적 능력에 따른 것이다. 이 두 가지 항목을 합쳐 보면 34.6%로 다른 항목들 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렇기에 결혼 뿐만아니라 출산에도 가정의 경제적 능력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