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국의전통가옥과친환경성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4.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태국(타이랜드)의 지역별 전통주거 형성과 건축학적 친환경성에 대한 고찰을 다룬 PPT입니다.

목차

1. 타이랜드의 전통가옥 전통건축의 친 환경성
2. 타이랜드 전통주거의 형성 배경
3. 지역별 주거형태와 특징
4. 항상식 주거와 친 환경성
5. 타이랜드의 전통건축과 환경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지역별 주거형태와 특징
타이랜드의 전통가옥 전통건축의 친 환경성
타이랜드의 전통가옥은 여러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가옥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하나는 대나무나 종려나무 종류의 잎을 엮어서 만든 오두막집이고 또 하나는 티크 등의 경목으로 지은 목조가옥이 있다. 또한 타이랜드의 전통가옥은 지상에서 약 1.5∼2m가량 위로 올려 짓는 것이 특징이다. 추운 건기일지라도 난방을 해야 할 정도로 춥지 않기 때문에 난방시설을 할 수 있도록 건축되어 있지 않다. 지방마다 기후의 특성이 다르므로 가옥의 형태도 조금씩 다르다.
중앙평원지역
중앙에 자리잡은 널찍한 베란다가 가장 큰 특징이며 베란다를 1년의 상당기간 동안 바깥 거주 장소로 이용하고 몇 집이 공동의 베란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벽은 조립식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택을 떠받치고 있는 기둥은 안쪽으로 약간 휘어져 있고 지붕의 곡선 끝은 박공널로 되어있다.

<중 략>

타이랜드의 전통 가옥은 전부터 조상 대대로 집을 물려 받고 살고 있으며 아주 간단한 살림살이와 약간의 가축을 키우면서 살고 있는 주거 형태를 갖고 있다.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땅이 넓어주택의 규모도 크고 주변에 나무 숲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있으며맑은 공기와 녹색의 편안함이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게집의 구조가 되어 있다.
집에 들어가기 전 입구로 올라가는 곳 바로 옆에흙과 먼지등과 같이 발을 씻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는 색다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모든 재료가 친환경적이다.
오랜 세월을 간직한 타이랜드의 전통 가옥의 양식을 종합하면 주변 간섭을 받지 않는조용하고 자연과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집의 구조가 매우 간단하였다. 주택은 대부분 강줄기와 가까운 곳에 형성되어 있어 자연적인 이점을 최대한 이용한 점을 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타이랜드의 전통가옥 전통건축의 친 환경성
대륙부 동남아시아의 공간디자인 특성(박우희 저)
동남아시아 전통주거 형태와 문화에 관한 연구(주서령 저)
태국의 주거 (레포트)
동남아시아사-전통시대 (최병욱 저)
세계의 주거문화 (윤복자 저)
http://koreatakraw.com/1097
http://cafe.naver.com/thaiinfo/7635
http://designmecca.blog.me/120037530261
http://amazing-thailand.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