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도덕교육에서 콜버그, 뒤르껭, 가치명료화이론의 의미와 한계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콜버그
2. 뒤르껭
3. 가치명료화 이론
4. 배려윤리

본문내용

☞의미
콜버그는 상대주의 도덕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학생 자신의 가치체계 역시 자의적이고 상대적인 것인데, 단순히 이런 가치들을 명료화시켜 주는 것이 도덕교사가 할 일인가?)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도덕발달의 자극을 통한 도덕교육을 제안하였는데, 도덕적 가치와 같은 내용보다는 도덕적 의사결정과 같은 과정에 주안점을 두었다. 즉 특정한 도덕결정이나 도덕행위의 구체적 내용과 관계없이 규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의 도덕단계는 인지․발달적 접근으로 알려져 있는데, 인지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적 문제나 결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며, 발달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교육의 목적을 도덕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상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은 불변의 단계 계열을 통하여 질서정연한 방식으로 발달하며, 교육의 과제는 이러한 자연적인 발달을 조장해줄 수 있는 조건들을 제공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교사는 학생의 도덕적 사고의 단계 상승을 위해 가상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인지적 갈등을 조성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그들의 단계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추론들에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무엇이 옳은가에 대한 의견충돌과 불확실한 국면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은 각자 추리를 하며 서로서로의 추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는 소크라틱 질문을 던져야 한다. 즉 교화와는 달리 교사의 도덕적 가치를 수용하는 쪽으로 학생을 인도하기보다는 오히려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사고해보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개인들의 도덕적 추론의 단계들을 발달시킴으로써 각 개인들이 자율적인 도덕적 행위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한계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사고와 해결 하는 방식이 다른 것을 남성이 더 우월하다고 판단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