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로병사의 비밀- 고도비만, 한국사회를 위협하다(방송요약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30 | 최종수정일 2015.12.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고 방송요약하였습니다.
다이어트와 미용식 수업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인류가 음식을 풍족하게 먹게 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다.
우리조상들은 들로 산으로 바다로 음식을 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였다.
그러나 산업화를 지나 지금 세상에서는 몸을 사용하는 일이 많이 줄었다.
우리나라도 성인 3명중의 1명이 비만이다.
놀라운 것은 정상체중의 40%를 넘는 고도 비만이12년사이에 2배나 늘었다.

■47세 이상분 아줌마
-무거워진 몸 때문에 무릎과 허리가 아파 움직이기 힘들다. 임신중독으로 살찜.
-왜 살을 못빼냐? 체질적으로 자가 항체가 생겨서 자기편인 갑상선을 공격해서 갑상선 기 능이 약간 떨어져있다. 그래서 갑상선 호르몬 기능이 약간 부족하니깐 신진대사가 잘돌 지 않고 그러니 조금만 먹어도 몸에 쌓이게 되고 체중이 불게 되고 몸이 붓게 된다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것이 체질량 지수이다
체질량지수(BMI)=몸무게/키X키

-10년사이 우리나라 고도비만인구가 2배나 늘었다.
-성인남녀 140만 이상이 고도비만 환자이다
-특히 2.30 젊은 고도비만 환자가 급히 늘고 있다.
-20대, 30대에 고도비만으로 인해서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병이 오게되면 거의 이런병들 을 평생 달고 살아야 한다. 또 이런 병들이 오래될수록 합병증,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 암 발생률 이런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이런 병들이 앞으로 많이 늘어날 것이다.

■ 27살 박윤종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으로 3개월째 운동하고 있다. 허리와 무릎 발목에 무리가 많이 가 있었다.

-급격하게 10kg, 20kg씩 체중이 빠지면 이전에는 없던 담성이 생기는 경우 가 많다.
-두 번째는 탈수, 처음 체중이 빠질때는 수분이 빠지는 것이기에 탈수경험
-세 번째 근육이 감소, 근육에서 발생하는 열 생산이 줄어들면서 기초대사율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런 일련의 문제들에서 오는 건강상의 피해 같은것들이 염려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