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회상담이론입문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목회상담의 이론과 실제 분야에서 각 전문가들이 모아놓은 상담과 실제를 재구성한 편이다.

목차

1. 목회상담의 정체성
2. 목회상담의 특성
3. 목회상담의 역사
4. 목회상담의 역사 (중세,종교개혁,근세초기)
5. 목회상담의 역사 (현대 및 미래 전망)
6. 목회상담자의 정체성
7. 목회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8. 신학과 심리학의 관계 (목회상담 측면에서)
9. 목회상담의 신학적 지평
10. 임상현장에서의 신학과 심리학의 만남
11. 목회상담 이론입문을 읽고

본문내용

1. 목회상담의 정체성

상담이란 말 그대로 두 사람이 마주 앉아 말을 나누는 것이다. 그러나 이 용어는 여러 영역에서 쓰여지면서 그 의미와 용처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 상담이란 말은 다양한 용어로 접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쓰이지 않는 분야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기독교 상담, 크리스천 상담 같은 말도 함께 쓰이면서 목회상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더더욱 혼란스럽게 되었다. 이런 특성의 목회상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목회상담의 정의에 대하여 상담 혹은 심리치료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치료적인 관계의 context 속에서 내담자의 삶의 전반에 대해서 돕고자하는 행동과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상담과 심리치료는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사회를 병리성에서 건강성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돕는 예방적이며 치료적인 예술이다. 목회상담은 기독교 상담의 요소를 모두 갖고 있지만 기독교상담은 목회상담의 요소를 다 갖고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미국목회자협의회(AAPC)의 정관 및 규정에서 목회상담을 “목회상담이란 목회상담자가 신학과 행동과학으로부터 얻어진 통찰들과 원리들을 활용하여 전인성과 건강을 지향하면서 개인과 부부가족, 그룹 그리고 사회시스템과 더불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목회심리치료를 포괄하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목회상담의 역사적 뿌리의 정체성에 대하여는 목회상담은 20세기에 와서 나타난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고 하기보다는 약 2000년이라는 장구한 교회의 역사 속에서 행해져 온 목회적 돌봄이 20세기에 와서 심리학의 발달과 더불어 더 풍성해지고 더 전문화되어진 목회사역인 것이다. 크리스천 심리학자인 폴 프루이저(Paul Pruyser)는 오히려 일반목회자들과 전문 목회상담자들에게 다른 정신건강 전문인들이 갖고 있지 않은 신학적인 전통과 전문성을 자신 있게 드러내며 활용하라고 도전하였다. 그리고 그의 책 “The Minister as Diagnostician"에서 신학적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들의 문제점들을 진단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