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템페스트에서 garment의 의미 변화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우리는 왜 반복되는 단어에 주목해야 하는가?
2. 『템페스트』에서 ‘garment`의 의미변화
3. 이러한 작업(반복된 단어의 의미 분석)이 가지는 의미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우리는 왜 반복되는 단어에 주목해야 하는가?

어떤 말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말을 전달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특정한 단어를 반복한다는 것은 그것을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주지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복은 강조의 표현이며, 암시적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노래를 들을 때에도 처음으로 기억에 남는 것이 후렴구인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러한 반복의 작용은 비단 말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문학 작품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보게 될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템페스트(The Tempest)』에서도 많은 단어들이 반복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그것들이 극의 여러 주제들과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복되는 단어들을 찾아보고 그것이 극중에서 의미하는 바를 생각하는 것은 『템페스트』를 색다르게 읽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극의 근저에 감추어져 있는 셰익스피어의 의중을 읽어내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중 략>

3. 이러한 작업(반복된 단어의 의미 분석)이 가지는 의미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극 중에 등장하는 ‘garment`의 상징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같은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누가 이야기하는지, 어느 부분에서 등장하는지에 따라 의미의 확연한 차이가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의미하는 것들이 이 작품의 또 다른 주제들을 말해주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트링큘로와 스테파노가 등장하는 부분의 ’garment`는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허식을 의미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간 속성의 풍자라는 주제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단어 하나를 가지고 작품을 해석한다는 것이 비약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반복되는 단어는 반복되고 있다는 그 자체로 전달자의 강조 의도와 수용자에 대한 주지적 힘이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작업이지 않겠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