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로키욱세요 부모교육용자료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실제적으로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발표할 자료들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적적용부분을 실제적으로 도움될만한 자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어린이의 정서발달
Ⅱ.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Ⅲ 어린이의 스트레스
Ⅳ. 스트레스에 강한 어린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록 - 참고해보세요

본문내용

1. 어린이의 정서 발달은 왜 중요할까요?
정서는 인간행동의 모든 양상에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하는 힘으로, 유아의 인지 발달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달하고, 유아가 커감에 따라 점점 더 자발적이고 사회화된 양상을 갖게 됩니다.
정서는 인지적 과정에 큰 영향을 주고, 사회적 행동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이의 정서적 표시인 웃음, 울음, 그리고 흥미를 보이는 것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동시에 다른 감정적 반응이 어린이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 자신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자라는 데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정서는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오래 있는 어린이들은 면역체계에 약해져서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들 보다 더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다른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중 략>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격분한 유치원생을 앞에 두고 웃으면서도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부모들도 많은 경우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과 혼란을 아무렇지 않게 그냥 넘긴다.
우리는 악몽을 꾸다 깨서 우는 다섯 살 난 아이에게 "괜찮아. 무서워 할 것 하나도 없어"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가 꿈속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 악몽의 주인공을 무시한다.
이런 상황에 처한 아이는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한 어른의 평가에 당황한다. 그리하여 아이는 자신이 겁쟁이는 아닌지, 자신이 사소한 일에 호들갑을 떠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되고 점차 자신감을 잃는다.
사실 우리는 아이가 주변의 어른들보다 작고 이성적이지 못하며 경험도 없고 힘도 없다는 이유만으로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는 관습을 대물림해 왔다.
아이의 감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려면 감정이입은 물론 아이들 말에 귀를 쫑긋 세우고 아이들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행동심리학자들의 관찰에 따르면, 취학 전 아동은 일반적으로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이 평균 1분에 세 번 정도 자신의 요구를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고 한다. 이상적인 상황이라면 엄마나 아빠가 유쾌하게 반응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경제신문, 존 가트맨 박사의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아이의 감정 제대로 인식하기

http://blog.naver.com/rudnfghtn105/70001189146 ,“칭찬을 아이르 푸르게 한다”

daum카페 - 해피마미, “사랑 받는 아이가 사회 적응력이 강하다”

백청일,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고시 대비 유치원교사 활동자료, 교육부2006
daum블로그,http://cafe.daum.net/doggie.co.kr

미국심리학회가 권하는 자녀교육법, 대화법-자녀를 칭찬하는방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