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 소 (Jean-Jacques Rousseau)에 대한 철학 및 사상

저작시기 2010.07 |등록일 2013.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개요
2. 루소의 생애(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3. 루소의 철학
4. 루소의 저서에서 나타난 사상
5. 루소가 남긴 업적.
6. 루소의 사상으로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1.개요

이성의 시대를 끝맺고 낭만주의를 탄생시킨 사상을 전개했다. 그의 개혁사상은 음악을 비롯한 여러 예술에 혁신을 가져왔고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자녀에 대한 부모의 교육방식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우정과 사랑에서 예의바른 절도보다는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중시했다. 종교를 버린 이들에게는 종교적 감성을 숭배하도록 인도했으며, 누구나 자연의 아름다움에 눈뜨고 자유를 가장 보편적 동경의 대상으로 여길 것을 역설했다.

2. 루소의 생애(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루소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루소 출산 후 9일만에 죽고 아버지에 의해 양육 되었다. 그의 아버지는 루소를 자유롭게 키웠고 어린 시절부터 루소는 책을 많이 읽는 소년이었다. 10세가 되던때 숙부에게 맡겨져 공장의 심부를 등을 하며 소년기를 보낸다.
16세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의 세월을 보냈으며 바랑 남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의 사랑과 이성의 사랑을 동시에 느끼며 이집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 할 기회를 얻는다.

<중 략>

루소는 아동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다른사람에게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기가 태어난 후 그 본래의 특성을 잘 보유하고 사회악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통제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태어나면서 타고난 본성이 있을지라도 환경에 대한 영향은 무조건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개인차가 다 다르기 때문에 확정지어 결론내리는것도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이가 능동적인 존재일지라도 옆에 교사가 있고 환경이 만들어 져야
스스로 할수 있는 때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인들은 당시의 시대와는 다른 것을 추구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어린아이를 방치해오다시피 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어린이를 존중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사상과 글을 집필한 루소는 대단한 것 같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녀를 한 두명만 낳고 과보호하며 지식위주의 교육을 교육의 전부라고 생각하며 사교육 열풍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하지만 루소는 자연에서 자유롭게 뛰어 놀며 왜 배워야하는 지 스스로 알고 어린이 하나 하나의 존재와 개성을 살리는 개인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루소가 제시했던 주장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데도 현실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