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스포츠 사회학-스포츠문화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29 | 최종수정일 2015.06.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 서론

1.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에 대한 정의

Ⅱ. 스포츠문화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 본론

1. 정치적 도구
2. 외교적 도구
3. 이데올로기 선전 및 수단
4. 국위 선양
5. 국제 이해 및 평화
6. 외교적 항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 서론
프로야구의 개막전이나 한?일전 같은 온 국민이 관심의 집중되는 경기에 정치인들이 시구하는 모습이나 관람하는 모습까지도 자주 보아왔다. 그리고 국제대회에서 우리 선수의 선전에 대통령의 축하전문이 보내졌다는 뉴스도 듣는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가만히 생각을 해본다면 누구나 스포츠가 정치적으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스포츠는 현대사회의 각 부분에 침투되어 일상 생활화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깊은 통찰과 분석이 필요해진다. 스포츠 활동과 스포츠경기의 본질은 인간행동의 사회학적 이해와 관련된 많은 의문에 대한 정보에 쉽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우리가 스포츠문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사회가 다양화되고,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스포츠가 단순히 우리의 건강보존과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한 이상적인 의미만 지니고 있지는 않다.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대중매체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과 상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스포츠와 정치의 상호 불과 분의 관계는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스포츠가 정치에 영향을 주고 정치가 스포츠에 영향을 주는 역학관계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여러 스포츠 사건과 책, 기사들을 보고 이러한 점을 뒷받침 하고 있다. 스포츠와 정치는 도대체 어떠한 관계인지 알아보자.

<중 략>

Ⅲ. 결론
지금까지 스포츠 문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여러 면에서 알아보았다.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대중 매체에 이르기까지 스포츠는 현대사회의 각 부분에 깊이 침투되어 있고 또 일상 생활화 되어있다. 그 중에서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는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는 무관한 듯 보이지만 그 내면으로 들여다보면 뗄레야 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정치가 스포츠를 활용함으로서 국내적으로는 국민의 화합을 도모하여 사회적 통합의 기능을 가져오고 국제적으로는 국가 간 화해와 대화의 촉매제인 외교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순기능적인 역할을 한다. 국민화합의 장으로서 정치가 스포츠를 유도하는 것은 각종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을 국가적이고 민족적인 상징물로 동일화시킴으로써 국민들로 하여금 단결과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으로도 이용된다.

참고 자료

스포츠 사회학 개론 (동화문화사, 임번장 저)
스포츠와 정치 (푸른 나무, 고광헌 저)
스포츠와 정치에 관련된 각종 인터넷 자료 ㄱ. 이승엽의 한·일 통산 400홈런은 기록 국제화의 시작 [OSEN 2006-08-03] 윤병웅 KBO 기록위원회 1군 팀장 ㄴ. 대통령에서 이효리까지...시구자도 세월따라 [오마이뉴스 2004-10-29] 이창욱 기자 ㄷ. 독도 세리머니, 한일공방 한-일 축구칼럼니스트 독도 문제로 온라인 대결 [미디어다음 축구 2005년 3월 25일 (금)] 정재윤 기자 ㄹ. 붉은악마 홈페이지 붉은악마 홈페이지 [http://www.reddevil.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