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대 거시이론(기능론, 갈등론)에 대한 비교 설명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사회학의 거시이론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3. 한계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 이론에는 주류인 기능이론과 반주류(反主流)인 갈등이론이 있다. 먼저 기능이론은 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콩트(Comte)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뒤에 뒤르켐(Durkheim)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되었고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다음은 갈등이론으로 마르크스(Mark)나 베버(Weber)에 뿌리를 두고 다렌도르프(Darendorf), 밀즈(Mills), 코져(Coser)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

<중 략>

Ⅳ. 결론
먼저 기능이론은 사회의 연구에서 다양한 요인을 고찰하는 다원적 접근을 통하여 자유주의 사회의 이론 정립에 공헌을 하였고, 실증적 접근을 통하여 사회의 과학적 연구에 기여했다. 그러나 사회를 유기체로 보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 생각되며, 너무 현상유지를 중시하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체제의 희생자인 빈곤계층과 소외계층에 대해서 비난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는 이론이라 생각한다.
다음으로 갈등이론은 권력투쟁이나 경제적 이해관계에 의한 사회적인 대립과 갈등을 잘 표현하고 있으나, 사회의 한 쪽 면만을 보았다는 점과 갈등을 해결하는 민주적인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