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론]가족 구성원의 세대간 차이와해소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서론
- 갈등은 왜 일어날까?
■나의 견해
■발달심리학적 측면

2.본론
■ 가족 구성원의 세대간 차이와 해소방안
■ 노부모와 성인자녀의 관계

3.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나의 견해
시대가 발달함에 따라 이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갈등은 뭔가 다르지 않다.
우리가 나이가 들어도 똑같은 생각을 하게 될것이다. 이 레포트를 쓰는 사람의 나이도 들어감에 따라 또 밑에 애들이 크고 있음에 따라 다를것이다.
이것이 일종의 보상심리일수도 있다. 옛날 60 70년대의 할아버지세대는 못먹고
못입고 지내왔다. 그래서 잘입고 잘먹기만 해도 불만이 없는 것이고 80 90년대의 지금 중장년층도 그당시에는 돈만 있으면 되기에 아 돈을 저만큼 주는데 무슨불만이야 이런생각을 할수도 있다.
요새 20대 들은 아 지금 힘들다 취업이 힘들다. 그리고 돈을 벌기도 힘들지만 그 외에 만족하면서 살아야 하는게 많다. 명품도 보이고 외모도 중요하고 패션도 중요하다.
요새 10대는 어떤가. 또 다르다 이애들 만의 문화가 존재하고 우리는 그 문화를 존중해줘야 한다.
이것을 파악해서 장사를 하면 돈을 버는거고 먹을것을 팔면 식당이 흥하는 거고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킨다면 시장이 닫힌다는 것이다. 이건 정신건강론과는 별로 관계 없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마음을 열어야 한다. 어른이기 때문이다. 과거 어른은 군대에 다녀와서 수직적인 사회에서 많이 적응되었지만 사회는 점점 수평적으로 변해가고있다. 화만 낸다고 따라오라가 아니라 마음으로 이끌어야 되지 않을까 싶다.

< 중 략 >

2.본론
■ 가족 구성원의 세대간 차이와 해소방안
세대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고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첫째,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편협성 문제는 극복될 수 있다. 청소년 세대는 중년기 부모의 신체적 노쇠와 그로 인한 우울감을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부모는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거리에서 좌절을 경험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때로 청소년들이 지름길을 가르쳐 주어도 받아들이지 않고 우회해서 마냥 걷고 있을 때, 부모에게는 자녀의 그러한 시행 착오가 안타깝게 여겨지게 마련이지만, 참을성 있게 스스로 깨우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둘째, 상대에 대한 기대 수준을 낮추는 것이다. 누구나 상대에 대해서 어떤 기대를 품는다. 그 기대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서 상대의 행동과 나아가 상대의 인품을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상대방에 대해서 수준 높은 기대를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상대의 행동으로부터 실망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