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좋은 국어교과서의 요건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좋은 교과서는 과연 어떤 교과서일까? 교과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사용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이 교과서에 거는 기대가 다르다. 학생들은 교과서가 이해하기 쉬운 정보, 특정 주제에 대한 요약된 정보, 시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기를 기대하고, 교사는 교과서가 새로운 내용, 수업 방식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최신의 자료 목록, 특정 주제에 대한 요약된 정보를 제공해 주기를 기대한다. 교과서에 대한 기대가 다른 만큼 좋은 교과서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다.
최현섭 외에서는 교과서 자료 선정의 원리를 다음 여섯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철학적 적합성으로 국어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관한 교육 공동체의 이념, 의도, 철학에 부합하는 자료를 선정한다.
둘째, 심리적 적합성으로 학습자의 흥미, 요구, 언어 발달 수준 및 사고 수준에 적합한 자료를 선정한다.
셋째, 사회적 적합성으로 교육 공동체의 보편적 가치관과 윤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언어 수행 능력을 반영하는 자료를 선정한다.

< 중 략 >

Ⅱ. 본론
먼저 좋은 국어교과서는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사용 경험을 하도록 실제적인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대 실제적이란 교과서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것이 교실 밖에서도 여전히 유효해야 함을 의미한다. ‘학습’을 위한 자료와 활동이 아니라 교실 박 현실에서 통하는 자료와 활동이어야 한다.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는 글에는 안성맞춤으로 적용되던 요약하기 전략이 교과서 밖의 글을 만나면 맥을 못 추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과서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언어 기능을 분절적으로 지도하도록 구성되었으나, 이는 일상의 언어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일상의 말하기에서는 내용 준비만 한다든가, 내용 조직만 하는 경우는 없다. 더욱이 듣기 없이 말하기만 하는 경우는 없다. 우리의 언어 생활은 늘 전면적이고 총체적이기 때문이다. 국어교과서는 언어 생활의 실제성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국어교육의 이해 (최미숙, 원진숙, 정혜승, 김봉순, 이경화, 외 3명(주)사회평론 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