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절대우위설과 비교우위설 비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미스의 절대 우위설과 리카도의 비교 우위설 비교

목차

Ⅰ. 서론-무역 발생의 동기

Ⅱ. 본론-무역 발생 원인에 대한 대표 이론 비교
⒈ 아담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
⑴ 등장 배경-중상주의에 대한 비판
⑵ 절대생산비설의 개요
⑶ 절대생산비설의 한계
⒉ 리카르도의 비교생산비설
⑴ 비교생산비설의 개요
⑵ 비교생산비설의 한계

Ⅲ. 결론-절대우위설과 비교우위설의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무역 발생의 동기

국가 간에 무역이 발생하는 원인은 그를 통해 양 국가에 이익이 생기기 때문일 것이다. 때문에 모든 국가는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에만 자발적으로 무역에 참가할 것이다. 그런데 무역으로부터의 이익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 또한 이러한 이익은 얼마나 크고 그것은 교역국 간에 어떻게 분배되는 것일까. 한편 무역은 어떤 패턴으로 이뤄질까. 즉, 각국은 어떤 상품을 수출하고 수입하는 것일까. 이런 근원적이고 필수적인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역의 발생 원인에 대한 경제학의 두 가지 대표 이론을 살펴봐야 한다. 그 하나는 아담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이고, 다른 하나는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이다. 이에 여기에서는 이 두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각의 한계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무역 발생 원인에 대한 대표 이론 비교
아담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

⑴ 등장 배경-중상주의에 대한 비판

경제학의 아버지이자 고전학파 경제학의 창시자인 아담 스미스의 무역이론은 중상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스미스 이전에 중상주의자들은 금과 은을 국부의 원천으로 보고, 금과 은의 보유량을 늘리기 위해 국가는 수출은 장려하고 수입은 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중 략>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은 무역의 발생 원인을 국가 간 노동생산성의 격차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비현실적인 가정 하에서 이론이 정립되었기 때문에, 재화의 상대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왜 국가 간에 생산성이 차이가 나고 교역 당사국 간에 무역이익은 어떻게 배분되는지 등 보다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20세기 전반기에 완성된 헥셔-올린 (H-On) 모델이 리카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근대적인 무역이론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참고 자료

국제무역의 이론 전개
무역학 원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