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 유럽 문화의 역사적 의의

저작시기 2013.01 |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중세 유럽 문화의 역사적 의의
수도원
봉건제도

본문내용

중세 유럽 문화의 역사적 의의
중세 유럽 문화의 역사적 의의는 고대문명의 지속과 창의적인 시대로서의 역사라는 것이다. 많은 것이 파괴되었지만 토지가 곧 권력이고 지배층들인 귀족들은 많은 토지를 소유함으로써 그 힘이 증가하였다. 교회는 새로운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력을 위해 로마 국가의 제도를 적용하였고 그 결과 신학과 철학이 결합하였다.
사회의 선구자들은 수도원을 확대하여 지식, 문화의 영역을 확대하여 새로운 방식을 소개하였다. 사회가 영주의 체계로 변화하여 노예제도가 쇠퇴하고 대규모 교환 경제가 쇠퇴하였다. 소작, 토지 보유제도가 확산되면서 장원 노동이 일반화 되었다.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말의 멍에, 삼포제, 물방앗간 등이 발명, 발견 되었다. 변화없이 지속된 것은 로마의 도로를 여전히 이용하였고 800년 경의 원거리 교역 상인 잔재가 남아 상업이 소멸되지 않았다는 증거를 나타냈고 제국시대의 상업이 프랑스, 이탈리아에 잔존하면서 일부지역에 특산물 시장이 형성되었다.
중세의 문화는 고딕양식의 교회와 대학교의 설립 등이 있고 중세 문화 의의는 필수 불가결한 연쇄고리였다. 후의 성장을 위한 전주곡이었고 근대 정신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였다.

수도원

금욕주의의 발생은 2세기 전후 경건 생활자들의 수도자 공동체를 형성 하면서 발생되었다. 이 원인은 페르시아의 종교의 영향이고 기독교의 공인으로 순교의 기회를 상실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약한 기독교인들에게 모범을 보이려는 열의 였고 물질적 풍요속으로 인한 세속화의 대한 반발이기도 하였다.
초기수도원은 이집트나 시리아에서 형성되었는데 먼저 이집트의 수도원인 안토니우스 수도원은 교회 집회로부터 분리되어 고립 생활과 일상적인 노동의 일과 은둔 수도자의 생활을 하였고 파코미우스의 수도원은 수도원 교단을 형성하고 은거 수도 생활보다는 온건 생활을 하였다. 이러한 파코미우스 수도원은 팔레스타인과 시리아로 확산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