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도한 미디어 시청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치료 방안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육학-과도한 미디어 시청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치료 방안

목차

Ⅰ. 서론-미디어 시청과 유아의 언어 발달과의 관계

Ⅱ. 본론-미디어 시청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영향
1. TV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영향
(1) TV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
(2) TV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2. 컴퓨터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영향
(1) 컴퓨터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
(2) 컴퓨터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Ⅲ. 결론-유아가 미디어를 적절한 수준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방법

본문내용

Ⅰ. 서론-미디어 시청과 유아의 언어 발달과의 관계

많은 사람들은 미디어가 유아에게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에 대해 우려한다. 하지만 미디어는 어린이들에게 매우 유익한 교육과 오락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 차이는 학자들에게도 발견되는 바, 딕슨은 컴퓨터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을 강화시켜 궁극적으로 언어 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하는 반면, 힐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는 고립되기 때문에 언어 발달에 장애가 된다고 주장한다.

기술의 발전과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는 다양한 시각의 생활 방식과 행동 양식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킨 것은 분명하다. 때문에 유아들에게도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통해 간접 경험의 기회를 높이고 새로운 학습방법을 체험하게 할 수도 있는 등의 장점이 분명히 있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에게는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밖의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필요하다.

특히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어린이들은 TV를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대신 대화하고, 뛰어 놀며 몽상에 잠기기도 하고 독서도 해야 한다. 가상 세계가 아닌 실제 세계의 사람들과 튼튼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활동, 활발한 신체 활동,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이고 직접적인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의 사회성이 좋아지고 언어 발달에도 긍정적이다.

분명한 것은 과도한 미디어 시청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적당한 미디어 시청과 야외활동의 조화를 통해 유아의 정서가 안정이 되고, 사회성이 함양되며,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제부터는 이처럼 과도한 미디어 시청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과 이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언어지도법(박인권, 형설출판사, 1992)
어린이를 위한 언어획득과 발달(이승복, 정민사, 1994)
유아 미디어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송미선.박현주,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권, 2002)
미디어시청이 유아에게 끼치는 영향((Christopher Lucas, NYU 아동 연구 센터,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