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가정센터 2곳 프로그램 비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강가정센터 중 서울소재 센터1곳과 기타지역 센터2곳의 홈페이지를 찾아 센터의 조직과 사업내용 프로그램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시오.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남양주 및 이천시의 건강가정센터 프로그램 비교)

목차

1. 서론

2.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의 서울과 지방 간 공통점과 차이점
-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남양주 및 이천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1) 센터의 조직
(2) 업무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가족 문제는 우리 사회의 주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가족 구성의 변화와 저출산고령화 풍토, 소득 및 고용의 불안정, 세대 간 갈등의 심화 등에 기인한다. 특히 결혼 및 자녀출산 기피 현상은 우리의 미래 성장 동력에도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는 바, 이에 대한 국가적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에 정부는 가정문제의 적절한 해결방안을 강구하며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가정기본법’을 2005년 1월부터 시행했으며, 특히 동법 35조에서는 건강가정사업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4년 전국 3개소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그 수가 해마다 증가해 2012년 2월말 현재 전국에 149개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은 국비가 30%, 지방은 50%가 지원됨에도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 구성과 사업내용은 서울과 지방 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이는 건강가족지원센터의 전체 예산이 독립형센터이냐 다기능화센터이냐의 구분만 있을 뿐, 동일 유형 간에는 지역 간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사업의 모든 근거가건강가정기본법의 규정에 의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하에서는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남양주시 및 이천시의 사례를 통해 이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