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M(당뇨병)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정의
2. 분류와 발생기전
3. 병리적 기전 및 증상 징후
4.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형태학적 변화
5. 합병증
6. 검사
7. 예방 및 관리

본문내용

당뇨병 (Diabetes mellitus)

1. 정의 : insulin 부족으로 인한 당질대사 장애로 고혈당이 나타나는 질환.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결핍 또는 길항인자의 과잉에 의해 일어나고, 만성적으로 지속하는 고혈당 상태 및 당질, 지질, 단백질의 전반적인 대사장애 상태를 말한다. 인슐린의 결핍은 말초세포, 특히 간장과 근육의 포도당의 이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은 상승되고, 지방조직은 지방산을 혈중으로 방출하며, 이것이 간장에서 산화되어 케토산이 되어 케토에시도시스가 일어나며 중증인 경우에는 당뇨병성 혼수, 신경화증, 망막혈관병변, 말초신경장애, 고도의 동맥경화증이 발생한다. WHO(1982)는 당뇨병의 병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2. 분류와 발생기전
①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 : IDDM) = 1형 당뇨병
1형 당뇨병에서는 췌장의 베타세포(←인슐린은 생성하는 역할)가 파괴되거나 억제된다. 1형 당뇨병은 특발형과 면역매개형으로 세분할 수 있다.
부분적이거나 기관성(organ-specific)결손은 베타세포의 자가면역 공격을 일으킬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이 공격은 인슐린염(insulitis)이라 불리는 췌장의 면역반응을 야기시킨다.
증상이 발현되기 전부터 섬(islet) 세포의 항체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면역 표지자(immune marker)는 베타세포의 결핍의 증거보다 앞서 나타난다. 인슐린에 대항하는 자가항체도 나타난다.
질병이 발현되기 시작하면 베타세포의 80%가 없어진다. 일부 전문가는 베타세포가 항체에 의해 파괴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들은 쓸모없게 되어 나중에 다시 활동하게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 자료

쉽게 배우는 병태 생리학 - 군자 출판사
최신병리학 - 유한 문화사
최신병리학 - 정담출판사
일반병리학 - 고문사
핵심병리학 - 고려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