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혈당측정과 뇨검사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혈당은 혈액 속에 함유된 포도당을 의미한다. 생체는 자기의 생명유지를 위하여 내적 환경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혈당 역시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 한 각종 호르몬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당의 소비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어 혈액 내에서 적절한 정도가 유지된다.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및 뇌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혈당량
혈액 100ml당 존재하는 포도당의 농도를 혈당량이라 한다. 당뇨병 등의 확인에 이용된다. 혈당은 그 정상 동요범위가 비교적 좁은 편으로 70∼110mg/dℓ 정도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혈당은 식후에도 180mg/dℓ를 넘는 일이 없고, 기아 때에도 60mg/dℓ 이하로 떨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는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듯하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수치로 돌아온다. 새벽 공복 시의 혈당치가 140mg/dℓ 이상의 경우는 고혈당증이라 하며 혈당치가 50㎎/㎗ 이하로 떨어진 경우를 저혈당증이라 한다. 200mg/dℓ 이상의 혈당량을 나타내며 2시간 이상 고혈당이 지속될 경우 당뇨병으로 판명한다. 혈당이 50mg/dℓ 이하로 떨어지면 중추신경계에 이상증세가 나타나고, 30mg/dℓ 이하가 되면 경련을 일으키며 의식을 상실하게 된다.

<중 략>

(1) Uric acid : 산성뇨에서 생기며 purine체의 섭식이나 핵산의 붕괴가 요산 농도에 반 영되며 통풍, 백혈병때 나타나고 결석의 원인이 된다.
(2) Triple phosphate : 인산, 암모늄, 마그네슘의 결정으로 알카리나 중성뇨에 나타난 다.
(3) Calcium oxalate : 산성뇨에서 주로 나타나며 수산이 풍부한 음식(토마토, 사과, 오 렌지)을 많이 섭취했을 때 혹은 당뇨병 심폐질환, 신경계통의 질환과 간질환시 요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4) Cholesterol : 중성 또는 산성뇨에서 나타나며 요로감염, 신장염 또는 복강이나 흉곽 에서 림프액의 배수를 차단함에 의해 골반으로 들어가는 림프선이 파열됨으로써 생기며 그 외 신장에서의 지방 형성이나 침착등에서 나 타난다.
(5) Cystine : 아미노산 결정체로 산성뇨에서 나타나며 cystine 농도가 300mg/를 넘으 면 결석을 형성하며 유전성 대사 장애시 나타난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ebiology/988
http://100.naver.com/100.nhn?docid=189486
http://gall.dcinside.com/list.php?id=diet&no=2532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