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레포트.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치경제학 레포트로 독후감을 쓴 것입니다.
a+ 받은 레포트라 도움되실겁니다.

목차

-저자소개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1. 대공황과 대불황의 밀접한 연관성: 불균형의 심화
2. 대공황과 대불황의 차이점

최상위 계층과 나머지 계층
1. 합의는 깨졌다.
2. 기본 합의가 재건되지 않는다면 악순환은 계속된다.
3. 상실의 고통 그 속의 ‘조작된 게임’

아직 희망은 있다.
1. 중산층을 위한 9가지 대안
2.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방법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를 읽고

본문내용

- 저자소개
저자 로버트 라이시는 영국 옥스포드 대학에서 정치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예일대 대학원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대 정경학 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 버클리대 공공정책 대학원 교수로 활동 중이다. 이 책은 클린턴 정부 시절 노동부 장관을 지내고, 오마바 정부에서 경제자문위원을 역임한 저자가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제의 침체와 더불어 나타나는 위기들을 되짚어 보면서 현상을 분석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세계 전망과 위기 탈출을 위한 9가지의 대안을 탁월한 혜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1. 대공황과 대불황의 밀접한 연관성: 불균형의 심화
‘불황은 왜 반복되는가’ 에는 책의 시작부분에 ‘에클스’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린다. 1929년 대공황 당시에 은행지주회사 총수인 그는
“내가 존경하던 사람들이 경제 위기는 단지 일시적일 뿐이라며 나를 안심시켰다” 라고 그 당시 사람들이 대공황에 대한 생각을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하지만 그것은 거짓이었다. 대공황은 길어졌었고 후에 그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마침내, 대공황의 주요원인은 1920년대 과도한 소비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보다 오히려 최상위 부유층이 소득의 방대한 축적을 거머쥔 것이 핵심 원이이었다.

<중 략>

7.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방법
앞서 말한 제안들은 결코 비현실적인 망상이 아니다. 현실적이고 분명 실천 가능한 일이다. 오늘날 부와 소득의 양극화 현상이 얼마나 심각한지 고려하면 지극히 상식적인 대안이기도 하다. 역사의 시계추를 더 공정한 분배의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소수가 부와 소득을 독점하고 다수가 그 나머지를 나눠 갖는 나라에서는 그 누구도 성공할 수 없다. 불균형은 단순히 경제적 성장만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날실과 씨실을 가르고 찢어버린다. 경제체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 합의가 깨진다면 국가는 무너질 것이다. 우리가 성공을 거두고 권력의 정점에 이를 수 있는 것은 오직 경제 및 정치체제가 안정되어 있을 때만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안정은 사회 체제가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 돌아가고 있다는 대중의 믿음에서 비롯된다. 그러한 믿음이 사라지면 모두의 행복과 안녕이 위협받고, 결국 우리는 개혁을 택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합리적인 사람들이고 개혁이야말로 우리에게 남은 유일하게 합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