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 최종수정일 2016.06.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뇌경색의 분류
4. 임상경과에 따른 분류
5. 증상
6. 검사
7. 합병증
8. 예방법
9. 치료

본문내용

1. 정의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혈관 등을 이루는 관이 막히는 경우)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2. 원인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고혈압이며, 가족력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다. 또한 비만, 좌식 생활 양식, 흡연, 스트레스, 콜레스테롤 혈증, 구강피임약 등이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 시키는 요인이다. 두가지 이상의 위험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면 뇌졸중에 걸릴확률이 훨씬 증가한다.

**일반인들 중 뒷골이 뻐근하면 혈압이 올라간다고 믿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물론 급격히 혈압이 오르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세가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은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혈압 상승이 일어나기 때문에 특별한 증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으며 나중에 합병증이 생기고 나서야 고혈압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혈압을 일명 “조용한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중 략>

(3)재활치료
뇌졸중에 걸린 후 되도록 빨리 재활치료를 받게 됩니다. 재활치료는 환자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줍니다.
뇌졸중으로 인하여 잃어버린 능력을 되찾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걷거나 말하고 손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일상 생활에서 닥치게 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옷을 입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 같은 개인적인 것에서 요리같은 가정적인 일, 장보기나 대중교통 이용 같은 사회적인 일 등에 이르기까지 예상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사회적, 심리적인 도움을 주어 퇴원한 후에도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4) 식사와 영양
- 소금섭취를 줄인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평균 15-20그람의 소금을 섭취한다. 이는 서양 사람들의 2-3배에 해당하는 양이므로, 고혈압과 뇌졸중 예방을 위해 염분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