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샬-러너조건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4.2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마샬러너조건의 정의
2. 마샬러너조건 유도하기
3. 마샬러너조건을 통한 무역수지개선 방법
4. J-커브 효과의 정의

본문내용

■마샬러너조건의 정의
: 환율절하가 무역수지를 개선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외국과 환율절하국의 수입수요의 탄력성의 합이 1보다 커야 된다는 조건으로 환율절하국의 수출품에 대한 외국의 수입수요의 탄력성이 클수록 유리하며, 외국의 수출품에 대한 환율절하국의 수입수요의 탄력성이 클수록 유리하다.
즉, 환율절하의 경우에는 무역수지의 개선 여부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며, 이 조건이 유도되기 위해서는 환율 변화가 ①수출입가격으로 완전전가 된다는 특별한 가정이 필요하다.
※①주의※
: 수출가격의 환율전가율은 수입국통화로 표시한 수출가격의 환율탄력성으로,
수입가격의 환율전가율은 수입국통화로 표시한 수입가격의 환율탄력성으로 정의된다.
수출가격 및 수입가격의 환율전가율 분석시 상품을 구매하는 국가의 통화로 표시한 가격이 사용된다는 점을 주의해야한다.

■마샬러너조건 유도하기
: 평가절하의 목적은 수출을 촉진하고 수입을 억제할 수 있도록 상대가격을 변동시키는 것이다.
한 나라의 통화가치를 절하하면 외환의 국내가격은 오른다. 그러므로 수입품의 국내가격이 상승한다.
국내 수입품에 대한 외국의 공급은 일정한 가격에서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즉 완전탄력적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경우 평가절하로 인한 국내가격 상승이 수입량에 주는 효과는 수입품 수요의 국내통화표시 가격탄력성 (Em)에 의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