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악성종양에 의한 통증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악성종양에 의한 통증과 치료방엔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종양성 통증환자의 유형

2) 종양성 통증의 원인

3) 통증의 사정
(1) 초기사정
(2) 환자의 자기보고
(3) 추후사정

4) 통증관리 방법
(1) 진통제
(2) 물리요법
(3) 사회적 심리적 중재

본문내용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많은 수의 말기 암환자에서는 암조직이 신경조직을 침습하여 불인통(intractable pain)을 유발한다. 골반강의 자궁경부암이나 직장암이 천수신경총(sacral plexus)을 침습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초기에는 통증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아서 통상적인 진통제를 사용하여도 진통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마약성 진통제의 과용은 환자의 의식을 혼미하게 만들고 정신력을 약화시키게 되어 결국에는 통증수술가지 필요하게 된다.

1) 종양성 통증환자의 유형

제 1군은 암과 관련된 급성 통증환자군(acute cancer-related pain)이다. 암 자체와 관련된 통증(tumor-associated pain) 환자군(1-1군)은 통증이 질환의 증상이므로 특히 중요성을 갖는다. 그리고 암치료와 관련된 통증(pain associated with cancer thrapy) 환자군(1-2군)에는 수술 후 통증, 화학요법을 받은 후에 구강궤양에서 오는 통증, 스테로이드 중단으로 오는 근육통 등 치료와 관련된 통증이 있는 환자들이 속한다.

<중 략>

(3) 사회적 · 심리적 중재

사회적 · 심리적 중재는 통증관리 방법의 주요한 부분이다. 이 방법들은 환자에게 통제감을 주어 통증을 다루고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질병과정의 초기에 중재를 실시하면 보다 성공하기 쉽다. 왜냐하면 환자들이 충분히 힘과 에너지가 있을 때 배워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자와 가족에게 여러 가지 대처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대처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략을 시도해 본 후 규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두 가지 전략을 선정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완요법과 심상요법
단순한 이완요법은 짧은 시간 지속되는 통증(치료로 인한 통증 등)이 있을 때 사용한다. 환자가 심한 통증, 불안, 피로로 인해 허약해졌을 때에는 단순하고 단기간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한다. ‘심상요법 · 근육이완요법’으로 제작된 테이프를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