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채호 분석 및 평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상 이라는 과목에서 제출했던 과제입니다.
매우 높은 점수를 받은 자료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목차

들어서며
1. 신채호의 유년시절
2. 신채호 선생의 민족 운동
3. 신채호 선생의 역사학
4. 신채호 선생의 한국사기술 특징
5. 체포 및 순국
6. 내 생각

본문내용

들어서며…….
고등학교 때와 지난 학기에 역사 관련 수업을 들었었는데 그 때 신채호 선생의 민족주의자답지 않은 유들 있고, 개방적인 면모가 인상에 깊게 남아서 이 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 조사하게 되었다.

1. 신채호의 유년시절
충청남도 대덕군 산내에서 출생하였고, 충청북도 청원에서 성장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정언을 지낸 할아버지 성우로부터 한학교육을 받았으며, 10여세에 《통감》과 사서삼경을 읽고 시문에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18세 때에는 할아버지의 소개로 전 학부대신 신기선의 사저에 드나들며 장서를 섭렵하여 그의 총애를 받게 되었고, 신기선의 천거로 성균관에 입학, 관장 이종원의 총애를 받았다.

2. 신채호 선생의 민족 운동
1) 독립협회 참여
이 무렵에 그는 독립협회운동에 참여하여 소장파로 활약하였다. 22세 때에는 향리 부근인 인차리의 문동학원 강사로서 신규식 등과 계몽운동을 전개하였고, 25세 때에는 신규식·신백우 등과 함께 향리 부근에 산동학원을 설립, 신교육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26세 되던 1905년 2월에 성균관박사가 되었으나, 관직에 나아갈 뜻을 버리고 장지연의 초청으로 《황성신문》의 기자가 되어 논설을 쓰며 크게 활약하였다. 1905년 11월 《황성신문》이 무기 정간되자, 그 이듬해 양기탁의 천거로 《대한매일신보》에 초빙, 그 뒤 주필이 되어 당당한 시론을 써서 민중을 계몽하고 정부를 편달하며 항일언론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우리나라 역사관계 사론을 써서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2) 신민회 참여
한말 애국계몽운동에 힘쓰던 그는 28세 무렵, 양기탁·이동휘·안창호·이승훈 등과 더불어 항일비밀결사인 신민회조직에 참여하였으며, 국채보상운동에도 참여, 논설을 통하여 적극 지원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가 30세 되던 해에는 윤치호·안창호 등과 신민회의 방계조직인 청년학우회를 발기, 그 취지서를 집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