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탐색적 조사의 유형 중 문헌조사에 대해 실제 통계를 분석하여 서술하세요.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가부장적인 한국사회에서 여성장애인들은 여성과 장애인이라는 이중의 차별을 받으면서 각종 사회생활에서 불평등한 처우를 받아왔음에도 여성계로부터 장인인계로부터 그리고 국가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철저하게 배재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면에서 여성장애인에게 가해지는 성폭력, 가정폭력은 인원유린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게다가 윤리적인 문제가 곁들여진 더 심각한 폭력의 개념으로 여겨진다.

Ⅱ. 본론
장애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이 어떤 형태로든 성적 폭력이나 학대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90% 이상이 성학대를 경함하게 된다고 한다. 2011년 여성가족부의 성폭력관리시설운영실적 통계 자료 중 장애유형 중 정신지체를 가진 여성들의 통계가 2007년 59.6%, 2008년 64.7%, 2009년 63.3%, 2010년 79.1%, 2011년 72.8%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중 략>

우리나라는 여성장애인 피해자를 위한 상담과 의료적, 법적 지원 체계가 매우 미약하다. 먼저 상담지원체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현재 전국적으로 48개의 성폭력상담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 7개소가 설치되어 피해자들은 위한 지원체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성장애인 성폭력의 경우 피해자의 정신적, 신체적 특성과 장애인 피해자가 안고 있는 특수성 때문에 일선 상담기관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전문화된 여성장애인 성폭력 상담소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최근 서울, 부산, 대구, 전주, 청주 등지에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부설로 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가 설치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제 겨우 시작단계로써 앞으로 여성장애인 상담체계가 더욱더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성폭력, 특히 강간의 경우 성기부분에 심한 상처를 입고 부작용이 크며 임신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진료를 반드시 받아야 하고 신체적 상처도 동반된 경우가 많아 이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성폭력 피해 여성장애인들은 의료적 치료를 받지 못하고 대부분 방치돼 있다. 특히 여성장애인 성폭력피해자의 경우 대부분 저소득층으로 장애진단에 따른 비용, 치료비 등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매우 크지만 현재 피해자들에게 지원되고 있는 정황검사비로는 이를 충당하기가 역부족으로 이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요청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