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1인 가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1인 가족이 증가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1인 가족(독신)이 증가하는 요인 >
1인 가족(독신)에 이르는 과정은 결혼이나 이혼과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1인 가족은 결과적으로 결혼에서 파생되어난 하나의 부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독신은 20~40대 이상 각각 다른 가치관에서 형성이 되며 20~40대 이상 으로 독신이 연결이 되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지속성
자발성
안정적
일시적
자발적
자발적, 안정적 독신
자발적, 일시적 독신
비자발적
비자발적, 안정적 독신
비자발적, 일시적 독신

<중 략>

< 1인 가족의 증가에 따른 문제점>
(1) 출산율의 저하 : 심각한 것은 서방 선진국들의 공통된 문제의 하나인 출산율 저하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마다 신생아의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여기에 독신가족이 한몫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2) 외로움 : 다른 한가지로 외로움을 들 수 있다 혼자. 모든 것을 해나감으로써 혼자 있을 시간에 느끼는 외로움을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3) 교육적 측면 : 독신 가구는 혼자 살기 때문에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에 있어 독신 가족 개개인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이로써 자칫 성적 문란한 생활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걱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4) 독신가족의 비경제활동 : 다른 한 가지 악영향을 들자면 ‘무임승차’ 라는 것으로 표현해지는 우리 경제에 불황의 덕분으로 생긴 독신가족의 비경제적 활동을 들 수 있다. 경제적 활동을 하기 보다는 부모의 도움으로 생활을 꾸려나가는 실업자들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LG 경제연구원에 의하면 일본에서 독립하기가 어렵게 된 1000만 명을 넘는 젊은이가 부모에 전적으로 경제적 지원에 의한 생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도 사회경제적 환경이 일본과 비슷해 기생 독신자가 460만 명을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