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케이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빈도
(2) 원인
(3) 유형
(4) 증상
(5) 근종의 2차 변성
(6) 자궁근종과 임신
(7) 치료 및 간호

본문내용

자궁근종(uterine myoma)은 자궁 평활근종(leiomyoma) 또는 섬유종(fibroids, fibroma)으로도 불리며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종양이다. 이 종양은 자궁저부에서 주로 발생하나 외음, 질 등 여성 생식기의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다. 근종의 크기와 수는 다양해서 크기는 미세하게 작은 것부터 거대한 것까지 다양하다.

(1) 빈도
발생빈도는 생식연령기의 20-25%에서 발견됨.
여성의 40-50%에서 무증상의 근종이 보고된다.
미산부, 경구피임제나 자궁 내 장치 피임 이용 여성에서 자주 발견된다.

(2) 원인
발생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자궁 평활근 내의 미성숙세포, 유전적 요인 및 에스트로겐 증가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된다. 자궁근종은 내분비 반응성 종양이므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조건, 즉 임신 중 이거나 에스트로겐 함유 경구피임제 사용 시 발생이 증가한다.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자라지 않거나 감소하게 된다.

(3) 유형
자궁근종은 발생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자궁체부 또는 경부, 광인대에 위치할 수 있으며 자궁벽의 발생 부위에 따라서는 간질 또는 근층 내 근종, 장막하 근종, 점막하 근종으로 분류된다.
①간질 또는 근층 내 근종
자궁근층 내 발생하며 발생빈도는 80%이고 주위 조직과 가성외피에 의해 경계가 분명하며 침윤은 없다. 자궁 자체가 비대해진 것으로 보이며 자궁내막 조직 면적이 넓어지므로 월경량이 많아진다.
②장막하근종
자궁의 외막인 장막층으로 성장하며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고 발생빈도는 15%이다.
③점막하근종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해서 자궁강으로 돌출되며 발생빈도는 5%이다. 특히 출혈이 많거나 육종성 변성, 감염, 화농, 괴사 등의 합병증 발생이 높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