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기술과 철학의 만남 (불과에너지)- 독후감과제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A+ 받은 보고서입니다. 작성시 참고해주세요

목차

Ⅰ. 교재 내용의 요약
제2장 과학기술과의 만남

1. 불과 에너지
1)불과 인류
2)그리스 로마신화-프로메테우스
3)불이 가진 의미
4)에너지의 어원

2. 불과 에너지에 대한 인간의 도전- 자연의 불
1)불의 발생이론
(1)플로지스톤이론
(2)연소이론
2)에너지란 개념의 시작

3. 불과 에너지에 대한 인간의 도전- 전기
1)전기의 발견
(1)볼타
(2)에른스트 베르너 지멘스
(3)헤이커 카메를링 오너스
(4)BCS이론

4. 불과 에너지에 대한 인간의 도전-원자력
1)원자력 정의와 유래
2)원자력 에너지의 발전의 역사-X선
3)작전명Little Boy
4)IAEA출범

5. 불과 에너지 발전의 의미
1)제 1, 2, 3의 에너지
2)인간의 도전

Ⅱ. 나의 관점에 따른 재정리
Ⅲ. 결론

본문내용

1. 불과 에너지

1) 불과 인류
인류가 이룩한 가장 큰 과학 기술적 변혁으로 하나를 고른다면 그것은 당연히 불의 발전과 그것의 사용일 것이다. 초기 인류가 달성해 놓은 과학 기술적 성과물들 중에 직조와 재봉 등은 이미 몇몇 동물들에 의해서도 선행된 흔적이 있었지만 불의 발전과 이용은 인간이외에는 어떤 동물도 사용한 적이 없다는 점에서 인간을 인간으로 특징짓게 하는 중요한 발견이다.

2) 그리스 로마신화로 보는 불의 기원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직립할 능력을 주었다. 덕택에, 다른 동물들은 모두 고개를 숙여 땅을 내려다보는데 인간만은 고개를 들고 하늘을 바라볼 수 있었다. 능력이 없던 인간은 불을 받게 되었다. 프로메테우스는 ‘먼저 생각하는 사람’ 그리고 동생 에피메테우스는 ‘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어느 날 모든 동물들에게 생존의 선물을 나눠 주던 에피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무엇을 주어야 되는 지를 형에게 물었다.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가 감추어 둔 불을 훔쳐 인간에게 내줌으로써 인간에게 맨 처음 문명을 가르친 장본인이 되었다. 불을 도둑맞은 제우스는 프로메테우스에게 형벌을 가하였다.
이 신화 이야기에서 우리가 엿볼 수 있는 것은 아마도 불을 인간이 다루면서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위치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중 략>

원자력은 다른 에너지보다 많은 에너지양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세계 곳곳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원전을 통해 많은 양의 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면 갈수록 사용량이 많아지는 전기에 대해서 전력수급에 많이 보완을 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원자력 발전소는 다른 발전소보다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방사능입니다. 모든 생물은 방사능에 오염되면 질병과, 유전자변이, 기형아 출생등 여러 심각한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그 예로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최근의 일본 쓰나미와 지진으로 인한 원전사고가 있습니다. 일본 원전사고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건설된 것이 사람들에게 방사능 오염이라는 불행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들은 그동안의 삶의 터전을 버리고 떠나야 했으며 먹는 것조차 조심히 먹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른 원자력의 위험성으로 핵무기에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