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철근콘크리트역학 ] 콘크리트 크리프와 구조물의 거동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콘크리트 크리프 영어 자료를 해석한 것으로 크리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여주는 자료가 활용 가능

목차

왜 크리프에 대해서 논의 하는가?
크리프란 무엇인가?
빔의 지지부분에서의 크리프
빌딩에서의 크리프
고층 빌딩의 부등 크리프 현상
Dealing with problem

본문내용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수축에 관해서 나는 두 부분으로 나눠서 이야기 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 파트는 크리프에 의해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다룰 것이다.

왜 크리프에 대해서 논의 하는가?
이 글은 크리프에 관해 설명하는 과학적인 논문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설계에 있어서 콘크리트 기술의 중요성과 함께 설계자들에게 있어서 콘크리트 성질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돕기 위해서이다.

크리프란 무엇인가?
크리프는 지속적인 하중이 가해질 때 콘크리트의 비탄성적인 변형을 말한다. 이것은 응력이 야기한 탄성적인 변형과 수축과 온도에 의한 변형으로 알려진 응력과는 독립적인 변형률을 뜻하는 것이다.
크리프는 압축응력과 인장응력 모두에 의해 생긴다. 또한 가해지던 응력이 제거되면 크리프 회복이라 불리는 반대로의 변형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두 변형은 같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정반대도 아니다. 따라서 크리프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가역적인 현상인 것이다.
크리프는 매우 복잡한 원인으로부터 발생된다. 먼저 크리프의 크기는 응력이 발생하기 시작한 시기와 응력의 발생이 멈추게 된 시기와 상관이 있다. 또 지속되는 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의 수명도 그 원인중의 하나이다.
또 크리프는 주변공기의 상대습도나 콘크리트의 온도와 같은 외부적인 성질에 영향을 받는다. 엄밀히 말해서, 콘크리트 하부의 안정된 습도측정 상태에서만 기본적인 크리프를 받는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