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 수문학 ] 제주도 기후 조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주도 기후 조사

목차

1. 지형적 특성
2. 위치로 보는 기후
3. 기후특성 (기온, 강수량, 습도, 풍속)
4. 서귀포지역의 최근 5개년 알아보기 (평균기온, 강수량, 풍속)

본문내용

1. 지형적 특성
제주도는 하나의 한라산체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섬으로 평면도상의 모양은 장축이 단축보다 2.4배나 긴 타원모양이다.

제주도는 화산으로 만들어 졌으며 해안선이 비교적 단순하다. 해발 600m이하 고도에 약 80%가 골고루 산재돼 있어 하층바람에 영향을 주는 지형적 특색을 이루고 있다.

위치로 보는 기후
제주도는 한반도의 최남단에 위치하며, 일반적인 기후분류상 아열대기후대에서 온대기후대로 바뀌는 곳에 있다. 태양고도가 연중 높고, 여름에는 태양의 북상으로 열대기단의 영향권에 들기도 한다.

주위의 해륙분포를 보면 지구에서 가장 넓은 태평양의 가장자리인 북서태평양속에 있으면서 아시아 대륙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다습한 해양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일년 내내 남서쪽에서 흘러드는 따뜻한 적도해류의 지류인 쿠로시아 난류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겨울에 북쪽에서 흘러오는 북한해류나 황해의 찬 연안류같은 한류의 영향을 직접 받지는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제주도 주변 해상의 해수면 온도는 위도권에 거의 평행하여 남쪽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경향이며 계절과 함께 변하는데 제주도 북쪽해상(남해안까지)은 가장 낮을 때인 2∼3월에 8∼14℃, 가장 높을 때는 8∼9월에 24∼26℃로 교차가 크다. 한편 제주도 남쪽해상(33°N 부근까지)은 낮을 때 15∼16℃, 높을 때 27∼28℃의 분포가 된다(자료: 1966∼1995, 국립수산진흥원).
위와 같은 지리적, 기후학적 원인으로 주로 난기단인 해양성 열대기단과 대륙성 열대기단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겨울철에도 북서쪽 대륙성기단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해양을 지나면서 약화되어 변질된 찬기단의 영향을 받고 있다. 봄과 가을에는 주기적으로 화남지방에서 이동해 오는 기압골과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남서몬순의 영향을 제일 먼저 받는 곳으로서 장마와 북상하는 태풍의 길목에 있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