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의 원리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1절 감리교의 교리적 특색
* 감리교의 지위 - 조선 기독교회에서 감리교의 지위와 사명이 중요함
* 제도상 특색 - 감리교는 제도상으로 감독정치, 감리사제도, 속회조직 등이 있다.
* 교리상 특질 - 종교경험을 강조하는 것, 선교 정신을 고취하는 것이다. 전자를 경건주의라 한다면 후자는 복음주의이다. 감리교는 생의 종교를 가르친다. 하나님의 사유하시는 은사가 만민에게 미치기에 누구나 이 은혜를 믿음으로써 받으려는 사람은 충족한 구원의 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우리는 중생을 경험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지음 받는 경험을 얻게 된다. 이러한 중생의 경험이 없이는 참된 의미의 그리스도인이라 하기 어렵다. 감리교는 이러한 중생의 경험을 첫째 조건으로 하고 있다. 두 번째 감리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복음주의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구속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여 그로 하여금 자신이 얻은 것과 같은 경험을 얻게 하자는 것이다.
제2절 조선감리교회의 교리적 선언의 유래와 특질
1. 감리교의 특질 - 웨슬리는 감리교라는 종파의 존재 여하보다는 오직 참된 정신을 가지고 살아 있는 기독교적 경험에 치중하였다. 웨슬리가 이 때 전한 교리는 “회개를 전제로 하고 성화를 결과로 하는 바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었다.
2. 경험과 교리 - 교리는 구원의 능력이라기보다 구원의 사실을 나타내려는 증거이다. 따라서 교리는 구원의 사실에서 기인한 것인 동시에 구원의 목적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이다.
3. 교리의 유래 - 구원의 근거는 성경에 있다. 우리는 성서의 교훈과 경험을 기초로 하여 기독교의 근본원리를 정의하여, 우리가 그릇된 방향으로 빠지지 않고 바른 신앙의 길에 서도록 도와야 한다.
* 조선 감리회의 교리적 선언 - 조선 감리회의 교리적 선언은 조선에 있던 남,북 감리교회가 합동하여 자치하는 조선감리교회를 조직하게 되자, 1930년 총회에 앞서 우리가 믿는 기독교의 근본원리를 교리의 형식을 따라 편성하고 선포한 것이다.
4. 조선감리회 교리적 선언의 특색 - 조선 감리회의 교리적 선언은 전부 8개조로 되어 있다. 첫 4개조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은혜에 관한 것이며, 나머지 4개조는 사람과 사람의 종교적 노력에 대한 것이다. 종교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향하시는 것으로 볼 때 계시이며, 인간이 하나님을 향하는 것을 볼 때 생의 완성이다. 조선 감리회의 교리적 선언은 이 두 방면을 간명하게 진술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