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위기의 지구 ] 우리나라 지하수 관리의 현황과 문제점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지하수란?
2. 지하수의 고갈과 오염
3. 지하수 이용현황
4. 지하수 관리현황
5. 우리나라 지하수 관리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지하수란?
지하수는 땅 밑으로 흐르는 물을 말하며, 지표면에 내린 비나 눈의 일부가 토양 내지 지하에 침투됨으로써 생성된다. 지하수는 토양의 입자와 입자 사이의 빈 공간, 그리고 암석의 입자와 입자 사이의 빈 공간에 들어차서 서서히 흐르거나 고여 있게 된다. 이때 물이 흐르는 통로를 대수층이라 하며, 지하수가 솟아 나오는 샘은 바로 이 대수층과 연결되어 있다.

2. 지하수의 고갈과 오염
환경과 관련된 지하수의 문제점은 수량 고갈과 수질 오염의 두 가지이다. 지하수는 지표에서부터 침투된 물이기 때문에 지표수의 양이 줄어들면 자연히 지하수의 양도 줄어들게 된다. 인위적으로 많은 양의 지하수를 퍼 올리는 경우에도 지하수가 고갈된다. 지하수가 고갈되는 경우 암석입자가 밀착되어 상대적으로 지하의 공간이 커지기 때문에 지반이 쉽게 무너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오염되기 쉬운 지표수와 달리 지하수는 원래 토양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을 여과시키기 때문에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다만 오염된 물이 지하에 침투된 경우나 여과가 잘 되지 않는 암반 내지 자갈이 토양층에 섞여 있는 경우에는 지하수가 오염된다. 농업용 비료와 농약, 공장폐수, 대기오염, 광산폐수, 가축의 분뇨, 각종 쓰레기에 포함된 유해물질 등의 오염물질은 토양과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여과되지 않고 지하로 스며들어 가며, 이 경우 오염물질에 포함된 화학성분이 수질을 오염시키게 된다. 또한 대기오염으로 인한 산성비는 오염물질을 침투시킴으로서 지하수를 산성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