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레이닝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트레이닝의 원리
1) 과부하의 원리
2) 점증부하의 원리
3) 특수성의 원리
4) 개별성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특이성의 원리
7) 가역성의 원리

2. 운동의 효과
1)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
2) 호흡기계에 미치는 영향
3) 근골격계에 미치는 영향
3. 근수축과 트레이닝
1) 근 섬유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등척성 수축 (isometric contraction)
2)근 섬유의 길이가 변화하는 등장성 수축 (isotonic contraction)
3)등속성 수축(isokinetic contraction)
4)근수축의 종류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

본문내용

1. 트레이닝의 원리

트레이닝이란 체계적인 과정이다. 트레이닝을 올바르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방침을 준수하여야만 한다. 합리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생리학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트레이닝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야만 한다. 트레이닝 원리에 친숙하지 않은 코치들을 위해 각 원리의 요점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1) 과부하의 원리

근육군은 일상적인 근력운동 보다 큰 운동부하로 운동할 때 근력이 향상된다. 근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의 운동 강도는 최대 저항의 60%정도이며, 최대하 및 최대 운동 강도는 80~100%이다. 그러나 운동부하가 30%이하일 경우에는 근력보다는 근지구력이 발달된다.

2) 점증부하의 원리

근력 트레이닝은 최소에 부여된 중량부하에 의하여 근육은 근력을 얻게 되며 초기에 부과된 부하에서 증가된 근력은 고정된 운동 프로그램에 의해서는 더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근력에 대한 적당한 과부하가 재 처방되어야 한다. 즉, 훈련 초기의 과부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낮은 부하가 되기 때문에 점차로 운동의 효과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근력 트레이닝 계획은 트레이닝 중에 운동 부하의 변경을 요하가 된다. 이와 같이 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부하를 점증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장에서는 스포츠 전문인이 아닌 사람들은 운동부하를 어떻게 점증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된다. 일반적으로 운동부하를 점증시킬 시기를 판단하는 방법은 최대 반복횟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최대 반복회수는 근육이 피로해질 때까지 선수나 초보자가 행할 수 있는 최대의 반복회수를 의미하며 전문용어로는 RM (repetitionmaximum)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